친구책은 나의 삶을 보듬어줄 수 있는 책입니다. 나의 감정을 조절하고, 조언을 해줄 수 있는 벗이 될 수 있습니다. 지식책만 읽는 것은 풍요로운 나의 삶에 부족한 면을 느끼게 됩니다. 친구책으로 마음을 치유해 줄 수 있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친구책을 쉽게 읽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도 좋지는 않습니다.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는 정도만 독서를 하는 것이 좋죠.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책 선택하기
친구책을 읽을 때에는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너무 어려운 책은 거부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가급적 쉬운 책을 선택하되, 일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으로 읽어보세요. 경제에 관한 분야의 책을 친구책으로 읽는다고 생각하면 지식책보다는 약간 쉬운 정도로 선택합니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사람들마다 다릅니다. 지식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죠.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준을 알아보는 방법은 서점에 가서 책을 훑어보는 겁니다. 인터넷 서점에서도 미리 보기 등으로 20~30페이지 정도는 먼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맥락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쉽게 읽을 수 있을 만한 것인지 판단하고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가볍게 읽을 수 있도록 부담이 되지 않아야 합니다.
휴대폰 대신 들고 다니기
친구책을 읽을 때에는 시간이 날 때마다 읽는 것이 좋습니다. 휴대폰은 가방이나 지정된 장소에 두고 친구책을 읽어보세요. 이동을 할 때에도 책갈피를 꽃아서 휴대폰대신 들고 다녀보세요. 요즘 전자책 읽으시는 분들도 많으시죠? 전자책도 바로 볼 수 있게 세팅하고 가지고 다니시는 것도 좋습니다. 처음에는 쉽지 않습니다. 여러 번 의식적으로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독서를 하고 있는 여러분을 만나게 되실 겁니다.
한 동안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에 중독되기도 했습니다. 스마트폰을 손에서 떼지 않고 옆사람과 스마트폰으로 문자메시지를 주고받기도 했죠. 의사소통과정에도 문제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책을 들고 다니면서 자연스럽게 작가와의 소통을 이어가 보세요. 생각의 변화는 의식의 변화를 가지고 옵니다. 조금씩 여러 번 노력하다 보면 변화된 내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식책과 연계해서 목록 선정하기
친구책을 읽는 방법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식책과 연계하는 겁니다. 물론 같은 맥락의 책만 읽는 것은 인지편향의 관점에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친구책을 선정할 때, 내가 주로 읽어야 하는 책의 분야를 생각해 봅니다. 지식책과 연계된 분야를 생각해 보고 어떤 점에서 창의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지를 체크합니다. 연계되지 않은 분야라고 하더라도 어떤 방법으로 함께 융합시킬 수 있는지 생각해 봅니다.
경제관련한 분야의 지식을 얻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친구책으로는 부동산을 어떻게 현명하게 선택했는지 에세이 형식으로 구성된 책을 읽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 함께 어우러졌을 때 자기 계발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책을 읽을 때 관련한 강의를 듣는 것도 추천합니다. 미처 내가 생각하지 못한 분야를 알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시간을 단축할 수 있죠.
독서를 하는 이유는 책이라는 매개로 작가와의 만남을 진행하기 위함입니다. 사회가 다변화되고 지식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세상입니다. 모든 분야의 지식을 완벽하게 알고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정보를 선별적으로 습득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가질 수 있어야 하거든요. 독서는 이런 시간과 노력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친구책과 지식책을 읽어 내려가면서 내면의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계획적인 독서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