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문해력 교육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심심한 사과'로 시작한 문해력에 관한 문제를 짚어보겠습니다. 문해력에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무엇일까요? 바로 어휘력입니다. 정확히 이야기하면 '심심한 사과'는 문해력이 아니라 어휘력의 문제입니다. 문해력과 어휘력은 약간의 차이가 있죠. 문해력이 더 상위개념이기도 합니다. 어휘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독서하기
책 읽기를 비롯한 독서를 많이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쓰이는 상황을 알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이기도 하죠. 국어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읽기와 듣기를 통해 생각한 내용을 말하기와 쓰기로 표현합니다. 독서를 하면서 모르는 단어가 나온 경우에는 사전을 찾아봅니다. 요즘은 휴대폰으로 검색을 해서 바로 뜻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독서를 하면 문장의 구조를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딱히 문법을 공부하지 않더라도 쓰이는 방법을 많이 접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죠. 유사어, 반대말, 비교, 대조 등의 방법을 통해서 다양하게 쓰이는 단어의 뜻도 함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말이 비슷하면서도 달리 쓰이는 경우도 많잖아요? 색을 나타내는 단어도 굉장히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노란색을 뜻하는 단어도 누리끼리하다, 샛노랗다 등 셀 수 없이 많죠.
설명하기
어휘력을 키우는데 가장 쉬우면서도 중요한 방법입니다. 설명해 보는 건데요. 잘 모르는 단어에 관하여 공부하고 또래집단의 친구들에게 설명해 봅니다. 비슷한 나이의 아이들에게는 공통적으로 모르는 단어일 경우도 있습니다. 서로 설명해 보는 과정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단어에 관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어휘력을 가진 친구들끼리의 소통은 단어의 뜻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설명하기는 중요한 공부방법입니다. 전혀 그 영역을 모르는 사람에게 설명해서 이해가 가도록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식을 정확히 이해하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려운 방법이기도 합니다. 단어 하나하나를 친구들에게 설명해 보면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자신의 언어로 설명할 수 있다고 하면 정확히 이해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기화시킨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자 공부하기
우리말의 상당 부분은 한자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글을 등한시하고 한자를 공부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단어를 사용할 때에도 적절한 단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단어가 꼭 쓰일 문장이 있습니다. 정확히 필요한 단어를 찾아서 쓰기 위해서는 한자를 공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한자의 음과 뜻을 모두 기억하기 어렵다면 조금씩이라도 공부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문교육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기도 하고, 그렇게 하지 못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한문교육은 우리말의 단어가 한자어로 이루어진 것이 많습니다. 쓸 단어만이라도 이해하고 사용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글을 쓰거나 말을 할 때에도 정확한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나의 생각을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정확한 단어를 사용하면서 이야기하는 것이 어휘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어휘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독서를 하는 방법, 다른 친구들에게 설명하는 방법, 한자 공부하는 방법의 세 가지를 이야기드렸습니다. 어휘력이나 문해력은 갑자기 능력이 향상되지 않습니다. 일정 부분의 지식이 쌓이면 계단식으로 상승하게 되죠.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서 어휘력을 키우는 것이 문해력을 향상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