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를 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종이책을 읽는 방법 외에도 전자책을 읽는 방법도 있고요. 요즘에는 오디오북이 보편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운동이나 운전을 하고 있을 때와 같이 이동 중에도 책을 읽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책을 듣는다고 표현해야 할까요? 읽는 것과 듣는 것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책을 소리로 듣는 것도 INPUT의 과정이니 듣는 방법도 독서를 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읽기와 듣기는 다른 영역
읽기와 듣기는 다른 영역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상호연계되어 있음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국어영역은 같은 맥락에서 해석되고 활용됩니다. 학생들에게 문해력 향상을 위한 지도를 할 때에도 어휘력 향상에 초점을 맞춥니다. 어휘력이 향상되면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 영역에 고루 활용될 수 있습니다. 수업에서 읽기와 듣기는 어떻게 활용될까요? 선생님이 교과서의 내용을 전달하고 이야기하는 수업을 진행하죠.
수업을 녹음하거나 녹화한 강의를 활용하는 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오디오만 녹음되어 있거나 수업의 전 과정이 영상으로 녹화되어 있는 거죠. 수업의 보조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학생이 결석을 했을 때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코로나19로 출석하지 못했을 때에도 영상의 링크를 통해 교실수업상황을 전달했던 방식입니다. 거꾸로 학습의 방법으로 활용할 수 도 있습니다.
음향효과와 화면의 접목
프레젠테이션화면(PPT)과 음향이 함께 구현되는 경우입니다. 보통 영상을 통해 학습을 할 수 있는 방법이죠. 인터넷 강의를 활용한 방법은 예전부터 많이 진행되어 왔습니다. EBS강의를 녹화해서 자율학습시간에 시청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여기에서 기억해야 할 점은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학생에게 유용한 방법입니다. 나를 통제하고 학습을 진행하는 방법을 알려주어야 하죠.
정확한 사용방법을 알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 동영상 강의는 어떻게 활용하고, 오디오북은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하는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합니다. PPT화면에 설명을 하는 오디오가 입혀져 있는 경우 교실수업환경과 유사한 방법으로 학습이 가능합니다. 수업의 보조자료로 활용이 가능한 이유입니다.
종이책의 보조자료로 활용
오디오북은 자신의 읽기 수준이상의 책을 경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약간 어려운 책을 읽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줄 때를 생각해 보세요. 아이들이 직접 읽기 힘들어하는 책을 읽어주게 되잖아요? 비슷한 방법입니다. 내가 직접 읽는 것보다 작가나 성우의 음성으로 책을 읽어주면 쉽게 접할 수 있게 됩니다. 집중해서 읽을 수도 있고요.
오디오북은 그 자체로 듣고 이해하는 것보다는 종이책이나 전자책의 보조자료로 활용해야 합니다. 종이책을 읽을 때 메모를 한다거나 노트에 글을 적어보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각을 한다는 겁니다. 생각한 내용을 써보면서 자기화를 시키는 과정은 나의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새로운 단어를 알게 하거나 문해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디오북은 종이책이나 전자책에 비해 빨리 읽을 수 있습니다. 2배속, 3배속으로 플레이할 수 있으니까요. 빨리 읽는 것만큼 생각하는 시간이 부족해지기도 합니다. 책을 읽는 목적은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자기화시키기 위한 방법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더 많은 내용을 습득하고 단어를 파악하고, 독해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합니다. 오디오북을 활용하면 전반적으로 읽기 능력을 비롯한 국어 영역이 함께 향상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