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문제행동에 관한 상담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이 한 행동에 관하여 설명하지 못하기도 하죠. 학생들이 순서대로 말하는 것에 관한 연습이 되어있지 않기도 합니다. 어떤 물건의 사용법을 설명하거나, 사건의 발생에 관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순서대로 말하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기
순서대로 말하는 방법을 연습할 때는 인과관계에 따라 말하는 것입니다. 원인이 있으면 결과가 있죠. 반전효과를 얻기 위해 결과를 먼저 제시하고 원인을 설명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폭력 사안을 확인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학생이 어떠한 피해를 입었고, 그 장소에는 어떻게 가게 되었는지 원인을 생각하고 말하게 합니다. 처음에는 잘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억이 정확하지 않기도 하거든요.
여러 번의 대화를 주고받다 보면 자신이 있었던 일에 관하여 생각하고 말하게 되잖아요? 이때 생각이 정리가 됩니다. 말하다 보면 글로 정리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이때 상황을 글로 정리하도록 합니다. 한두 번 정도 하다 보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글로 적어보면서 다시 한번 상기해 보면 순서대로 말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생각하고 행동하기
어떤 행동을 할 때 두 번만 생각하고 행동하면 신중하게 일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일처리를 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생각해 봅니다. 이렇게 진행했을 때 어떠한 결과를 가지고 오게 될지 생각합니다. 키워드를 메모해 보고요. 생각력을 실천에 옮겼을 때 순서대로 말하는 방법이 쉽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일상생활을 살아가면서 목적을 가지고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순서대로 말할 때에도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었는지 설명할 수 있게 됩니다.
학생들과 상담을 진행할 때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자신이 어떤 생각으로 그러한 행동을 했는지 설명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별다른 생각 없이 감정적으로 움직이다 보니 발생한 결과라는 거죠. 특별한 이유도 없이 벌인 일이기도 합니다. 자신의 행동이 어떠한 목적을 가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잘못한 것을 인지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에 관하여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플래너와 일기 쓰기
순서대로 말하는 것을 가장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것은 플래너 쓰기와 일기 쓰기입니다. 하루의 일과를 계획하고, 정리하는 거죠. 모든 일이 순서대로 정리가 됩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의 일과를 먼저 머릿속에 떠올려봅니다. 플래너를 작성해 보는 거죠. 어떻게 계획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지도 함께 고민해 봅니다. 일기를 쓸 때는 시간순서로 기억해 봅니다. 플래너에 작성한 계획이 얼마나 잘 실행되었는지도 기록합니다.
플래너 쓰기와 일기 쓰기는 계획성 있는 생활을 해주기도 하지만 전략적으로 살아갈 수 있게도 합니다. 하루하루를 계획하고 정리해 보면서 자신의 삶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거기에 어떠한 행동을 하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면서 계획된 우연을 맞이하기도 하죠. 반복해서 연습하다 보면 자신의 삶을 주관하면서 나다움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말하는 것이 그리 어려운 방법은 아닙니다. 계획성 있게 살아가고 원인과 결과를 생각해 보는 거죠. 잠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사람들은 구성원 간의 관계성을 바탕으로 성장해 나갑니다. 어떤 생각을 가지고 누군가를 만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누군가에게 나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에게 반복연습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