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 말하는 3가지 방법

by 날아라후니쌤


동료들과 일상적인 대화도 하고요. 새로운 모임에 참석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연말에 진행되는 행사에 참석하기도 합니다. 어떤 주제에 관해 말하는 경우 등 다양한 환경에서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인사말이나 감사인사를 합니다. 준비되지 않은 경우에 어떻게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 말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 말을 하기는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닙니다. 패턴을 익혀두면 상황에 따라 적용이 가능합니다. 미리 숙지해두지 않으면 '에, 그, 저....' 이야기만 하고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주의집중으로 시작하기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할 때는 듣는 사람들이 주의집중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나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이야기로 시작을 하는 것이 좋죠. 나의 이야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말해야 합니다. 대중들의 관심사나 흥미에 관하여 공부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주식, 경제교육, 자동차 구입, 부동산 구입 등과 같은 거죠.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재산의 형성과 같은 돈 버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 차량을 구입할 때 전기 자동차와 일반 자동차 사이에서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듣고 있는 사람들의 관심을 일으킬 수 있도록 합니다. "전기자동차가 어떤 점이 좋지?"라는 이야기를 꺼내는 거죠.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알고 있는 이야기를 하나씩 늘어놓으면서 주의집중이 이루어질 겁니다.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과관계에 따라 말하기

주의집중이 되었다면 다음은 시간순으로 말해야 합니다. 정확히는 인과관계에 따라 말해야 합니다. 원인과 결과순으로 이야기하는 거죠. 가끔은 반전효과를 누리기 위해 결과를 먼저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주의집중을 할 때 쓰는 방법이죠. 결과를 먼저 알게 되기 때문에 과정을 알리는데 초점을 맞춘다면 적당히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인과관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해서 이야기합니다.


조금 전에 예를 들었던 상황이 며칠 후에 전기자동차를 계약했다고 생각해 봅시다. "며칠 전에 전기자동차가 어떤 점이 좋지?"라는 대화를 했고, 결론적으로 전기자동차를 사기로 마음먹고 계약했다는 것을 이야기하게 되는 거죠. 어떤 상황이든지 원인이 있어야 결과가 있습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인과관계 순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상하고 있는 기대효과 말하기

어떤 선택을 하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예상되는 결과가 있습니다. 예상되는 결과를 생각하면서 어떠한 점을 얻을 수 있는지 말합니다. 그러한 결과를 얻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를 이야기합니다. 계획한 대로 모든 상황이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목적을 가지고 선택한 내용에 관한 설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율적으로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계획을 세울 때 목차가 다소 다르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이런 내용을 담아둡니다. 개요, 목적, 과정, 세부계획 기대효과 등이죠. 계획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설득과 안내를 동시에 진행하는 겁니다. 내가 선택한 것이 어떠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에 관하여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에게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할 필요는 없습니다. 주의집중을 하고, 인과관계에 따라 이야기합니다. 마지막으로 예상되는 효과에 관하여 이야기를 하는 패턴으로 말하기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설득하며 이야기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순서대로 말하는 3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