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한 분야나 영역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기도 합니다. 자격증 시험을 본다던가, 채용시험을 준비할 때 같은 경우입니다. 이때 잘 모르는 내용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식을 받아들이고 이해해야 합니다. 나의 방식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하죠. 공부할 때는 어떠한 방식으로 하는 것이 효율적일까요? 문해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독서하기
공부를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방법은 독서하기입니다. 읽기와 듣기 영역은 지식을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이죠. 읽어야 하는 책과 관련한 강의가 있으면 함께 들어보기도 합니다. 여기서 꼭 기억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강의만 듣고 책을 덮어버리면 절대 자신의 지식이 되지 않습니다. 책의 내용과 강의의 내용을 연결시키고 나의 언어로 이해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하죠.
독서를 하루에 꾸준히 30분 정도만 해보세요. 자신의 지식이 성장하는 것을 느낍니다. 물론 하루이틀에 느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몇 달 또는 1년 단위로 지속해 보는 것이 좋죠. 꾸준하게 끈기를 가지고 같은 일을 반복하다 보면 어느새 성장한 자신을 만나게 됩니다. 독서를 할 때에도 관련한 영역을 나누어 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쪽의 지식만 습득하면 편향된 사고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각하기
공부한 내용을 나의 방식대로 이해해야 합니다.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어야 하죠. 이때 경험에 비추어 생각해 보는 방법을 권합니다.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하다 보면 쉽게 정리가 되기도 합니다. 사람들의 인지구조는 익숙한 것은 쉽게 받아들입니다. 낯선 지식을 익숙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공부를 하면서 생각을 하는 것은 지식을 습득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읽고, 들은 내용을 그대로 말하거나 쓰는 경우는 자신의 생각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자기화시킨 지식을 이야기할 수 있다면 정확한 지식의 습득이 이루어졌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것을 이해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반복해 보면 자신의 언어로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한 것을 느끼게 됩니다.
글쓰기
문해력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 중 세 번째는 글쓰기입니다. 글을 쓸 때는 주제를 정하고 씁니다. 공부하는 영역에 관하여 책을 읽고, 강의를 듣고, 생각한 내용을 글로 담아냅니다. 이 과정에서 말하기 연습도 한 번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말을 하다 보면 생각이 자연스럽게 정리되기도 하고요. 글을 쓸 내용도 정리가 됩니다. 말하듯이 쓰면 읽는 사람도 편하고요.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영역을 나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공부해야 하는 내용을 모르는 사람에게 설명한다고 생각하고 글을 써보세요. 보통 중학교 2학년에서 고등학교 2학년 정도의 학생들을 타깃으로 설정하면 쉽습니다. 약간의 기본 소양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설명이 가능하면 충분히 이해했다고 생각할 수 있는 상황이 됩니다.
공부를 하면서 문해력을 해소하는 방법은 국어영역과 관련이 있습니다. 국어영역에서 읽기, 듣기는 지식을 습득하는데 필요하고요. 말하기, 쓰기는 지식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확인하는데 필요합니다. 각각의 영역이 따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반복된 학습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생각을 반영할 수 있도록 정확히 이해하는 과정도 필요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