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독해 능력 향상을 위한 3가지 방법

by 날아라후니쌤


글이나 책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독해'능력이라고 합니다. 독해가 되지 않으면 국어영역뿐만이 아니라 수학, 영어, 사회등 다른 교과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정확한 이해가 되지 않으니까요. 정보를 제대로 알고 지식을 쌓아야 하는 거죠. 엉뚱한 방향으로 해석하게 되면 정보의 왜곡을 가지고 옵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학습된 무기력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독해능력을 향상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기본생활습관 형성하기

기본 생활습관을 만드는 게 독해능력 향상에 영향을 준다니 무슨 말이지?라고 의문을 가지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여기에서 강조할 점은 끈기와 노력을 가지고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겁니다. 디지털 원주민세대라고 하죠? 요즘 아이들의 특징입니다. 직관적이고 임팩트 있는 자극적인 콘텐츠에만 관심을 보입니다. 독서와 다른 방식이죠. 책을 읽고 생각하고 자기화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정해진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끈기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을 해야 하죠. 문제를 풀다가 포기하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방법도 좋습니다. 어떠한 방식으로 생활패턴을 구성해야 하는지도 함께 고민해 봅니다. 학습은 끈기와 노력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흥미를 가지고 노력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 독서시간 마련하기

아이들의 독해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한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부모님이 독서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아이들에게는 "책 좀 읽어라"라고 이야기하면서 정작 TV를 보고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아이들의 입장에서는 상대적인 박탈감도 들게 되고, 무언가 손해 보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게 되죠. 하기 싫어지게 됩니다. 가족들이 함께 독서하는 시간을 가져야 하는 이유입니다.


매일 저녁시간 이후에 함께 모여서 책을 읽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장소에서 둘러앉아 읽어도 되고 각자의 방에서 읽어도 됩니다. 같은 분야의 책을 읽고 나누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자녀가 어느 정도 성장했다면 같은 책을 읽는 것도 추천합니다. 책을 읽는 후에는 잠깐이라도 이야기를 나눠야 합니다. 서로의 생각이 다르고 느끼는 것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한 가지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방향으로 생각할 수 있으니까요.


정해진 시간에 읽고 쓰기

독해력 향상을 위해 읽고 쓰기를 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적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때 루틴을 만들어야 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읽고 쓰는 거죠. 일정한 생활을 지속하다 보면 습관이 만들어집니다. 루틴은 설정한 규칙을 의도적으로 이행합니다. 습관은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거죠. 기본생활습관형성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하셔도 됩니다. 같은 시간에 같은 종류의 책을 읽고, 생각하고, 쓰기를 반복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읽고 쓰기를 반복하는 것은 규칙적인 생활을 가능하게 합니다. 글을 쓸 때 막혀있던 회로가 뚫리는 경험을 하기도 하고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기에 끈기와 노력도 함께 필요합니다. 비슷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진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직접 만나서 진행하는 것도 좋지만 온라인 화상회의를 켜두고 공부하는 것도 좋습니다. 함께 살아가는 것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독해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방법 중 가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독서를 많이 해야 합니다. 책과 친해지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보세요. 루틴으로 시작해서 습관이 될 수 있도록 가족들과 함께 의견을 나누고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제를 선정해서 가족들과 함께 생각을 나누거나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눠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양한 의견을 생각하게 하고, 공감능력과 이타성을 배양할 수도 있으니까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미디어(SNS)로 소통하는 3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