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인공지능(AI)으로 인한 사람들의 해고가 시작되었다. 예측으로만 이야기되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현실화되었다. IT업계에서 검색엔진과 광고분야에서 적용된다. 많은 사람이 필요 없기 때문이다. 인공지능(AI)이 대체하면서 다른 일자리로의 변화가 요구된다. 직업의 구조에도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기존의 자료를 분석해서 적용할 수 있는 영역이 대부분이다.
인공지능(AI)은 단순한 노동이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적용 등에 활용되고 있다. 생성형 인공지능(AI)의 경우는 그림이나 글을 대신 작성해주기도 한다. 다행인 것은 아직까지는 인성이나 감성적인 측면을 대신하지 못한다. 사람들의 언어나 감정을 흉내 내는 것일 뿐이다. 알고리즘을 어떻게 세팅하느냐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시간이 흐르면 감성적인 부분의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더욱 사람과 비슷해지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이다.
사람이 하던 일을 인공지능(AI)이 대신하기 시작하면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존중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경제논리가 산업전반을 지배하면서 생기는 문제다. 어떤 경영자도 경제적으로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일을 하기 때문이다. 다양하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미래의 직업에는 어떤 분야가 유망한지에 관한 고민도 필요하다.
진로와 직업과 관한 분야에 관하여 고민도 필요하다. 미래사회는 어떻게 변화할지 아무도 모른다. 어떤 직업을 가져야 안정적으로 변화할지에 관한 준비를 해야 한다. 지금의 잣대로 준비를 하다가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인공지능이 사람의 감성적인 분야까지 진출하게 되면 말이다. 교육에서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분에서는 사용될 수 있다. 인공지능(AI)이 인성이나 예의까지 가르치기는 어렵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직업별 AI 노출지수를 살펴보자. 의사, 회계사, 변호사 등의 전문직일수록 AI로 대체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인성을 담당하거나 성직자, 경호원 등으로 갈수록 AI로 대체될 가능성은 낮아진다. AI로 인하여 사람들의 진로를 바꾸고 직업을 변경해야 하는 상황이다. 인공지능으로 인해 고용문제까지 신경 써야 하는 세상이 되었다.
< 결론 >
애니메이션 '2020 원더키디'를 아시나요?
2020년이 되면
사람들이 모두 우주선을 타고 다닐 거라 생각했습니다.
인공지능으로 인해
시람들이 고용을 걱정해야 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발전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적용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