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움이 필요한 이유
여행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한동안 움직이지 못했던 원인도 있다. 렌선으로 떠나는 여행을 맞이하기도 했다. 영상으로 대리만족을 느끼곤 했다. 지금은 떠나면 된다. 여행이 일상이 되고 경험이 된다.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떠날 수 있다. 외국으로 나가는 것도 좋지만 국내여행도 좋다. 살면서 우리나라의 곳곳을 돌아보는 경험을 해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다.
여행을 통해 일상에서 탈출을 한다. 일상이 그만큼 힘들기도 한다. 잠시나마 잊고 재충전을 하기 위함이기도 하다. 모든 것은 비워야 다시 채울 수 있기 때문이다. 가득 찬 곳에는 무언가 채워질 것이 없다. 여행을 떠나면서 마음도 비우고 떠나야 한다. 여유 없이 떠난 여행은 걱정과 근심을 가득 안고 돌아오게 된다. 다시 맞이하는 일상이 고통이 될 수 있다.
모든 것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다. 지금은 나에게 고통을 주기도 하지만 언젠가는 나에게 도움이 되기도 한다. 고통은 성장의 밑거름이 된다. 그만큼 부족하다는 증거다. 잠시 스친 고통에 힘들어하다가도 익숙해지면 훌훌 털고 일어날 수 있게 된다.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가도 습관이 되면 쉬워진다. 경험이 중요한 이유다. 많은 경험은 성장으로 이어진다. 이것저것 경험해보아야 한다.
나의 생각과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을 만났을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서로의 이야기를 들어보아야 한다. 내입장만 이야기할 것이 아니다. 다른 사람이 그렇게 생각하고 주장하는 이유가 있다. 서로의 입장이 조율되면서 사회는 발전하게 되어 있다. 오히려 같은 생각만 하는 경우가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여러 가지로 전략을 짜보아야 승리할 수 있다.
다양한 방식으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어떤 문제에 관하여 생각할 땐 비워야 한다. 다양한 생각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서로 다른 의견이 있더라도 들어주고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사회는 이 과정에서 발전하게 되어있다. 창의력은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다. 조금씩 생각을 덧대다 보면 자연스럽게 만들어진다. 모든 발명품은 그렇게 탄생했다.
< 결론 >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좋은 것이 나쁘게 보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느냐에 따라
사람이 달리 보이는 이유입니다.
서로의 마음을 다치지 않게
보듬어줄 수 있는 사회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