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관점의 차이

by 날아라후니쌤

근현대사를 다룬 영화가 인기다. 선거를 앞두고 있어 사람들의 관심이 쏠려 있기도 하다. 역사적 사실에 기반하고 있는 내용이다. 문제는 보는 관점에 따라 긍정적인 요소가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고, 부정적인 요소가 긍정적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이다. 판단은 개인의 몫이다. 모든 사람은 표현의 자유가 있다.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해석하는 것도 자신의 몫이다. 무조건적으로 영화를 보면 안 된다는 접근은 위험하다.


특정한 역사적 사실은 정치적인 시각에서 해석될 수 있다. 잘한 것과 잘못한 것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사람은 장점과 단점이 있게 마련이다. 51%만 착하면 착한 놈으로 구분하는 이분법적 사고는 사회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다양한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어떻게 판단하고 해석할지 여부까지 강요해서는 안된다.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는 정보를 어떻게 제한하느냐에 따라 상황이 달라지기도 한다. 한때 언론을 통제할 수 있는 시기도 있었다. 지금은 불가능하다.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알려진다. 어제는 시내 한복판에서 술에 취해 차를 부수는 동영상이 올라오고 바로 경찰에 입건이 되기도 했다. 이념과 생각의 차이가 틀린 것은 아니다. 다소 해석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필터버블이라는 말이 있다. 유튜브 영상을 보다 보면 비슷한 영상이 계속 추천되는 것을 이해하면 된다. 이런 영상을 계속 보다 보면 한 가지 관점으로만 해석하게 된다. 이를 인지편향적 관점이라고 한다. 이렇게 세상을 바라보면 삐딱한 시각에서 사회현상을 해석하게 된다. 역사도 마찬가지다. 역사는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해석된다. 특정한 프레임에 갇혀 해석하기보다는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다. 정치를 하는 입장에서는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할 수 있는 이슈가 무엇이 있을까 생각하기도 한다. 선택은 국민의 몫이다. 국민들에게 생각을 강요해서는 안된다. 다양한 생각은 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한다. 사람들의 다양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으면 한다.


< 결론 >

무언가를 이야기하면서

결과를 결정하고 통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열린 결말은 다양한 생각을 가능하게 합니다.

모두 열린 결말을 맞이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