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마트에 들렀다. 개당 1,990원짜리 캔맥주가 있다. 판매 특가라는 표시와 함께 '5개 구입하면 만원'이라는 문구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들까? 이건 뭐지?라고 생각하게 된다. 세트메뉴의 가격은 단품의 가격보다 싸다 보통의 경우가 그렇다. 여러 개의 물건을 구입하면 조금 할인해 준다고 알고 있다. 유명 분식매장에서 세트로 구입을 하는 경우의 가격이 더 높게 책정이 되어있는 경우도 있었다.
김밥집에 김밥을 주문하려고 한다. 햄을 못 먹는 사람이 햄을 빼고 김밥을 주문하려고 한다. 햄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빼는 경우다. 이 경우 추가금이 필요할까? 보통은 재료를 빼는 경우라 추가금은 필요 없다고 생각이 된다. 미리 만들어 둔 김밥에서 재료를 빼는 거라면 추가로 작업이 필요하다. 그런데 해당매장은 주문과 동시에 작업을 시작한다고 한다.
역발상은 기존에 생각되는 개념을 반대로 생각해 보는 것을 말한다. 역발상을 통해 새로운 것을 알게 되기도 한다.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창조물을 만들기도 한다. 창의적인 생각과 행동은 획기적인 기술로 진보하기도 한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하이브리드 기술이 있다. 엔진의 출력을 모터가 보조하면서 출력과 효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기존에는 엔진과 모터는 따로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기술이 아니었다. 엔진과 미션이 있는데 모터를 사용할 필요가 없었다. 배출가스를 줄이는 방안을 모색하던 결과 하이브리드 기술이 만들어졌다. 거기에 효율까지 높아 연비도 좋을 수밖에 없다. 전기차로 급격하게 넘어가기에는 다소 시간이 필요했다. 하이브리드 기술은 적당한 완충역할을 할 수 있다.
기존의 틀 안에서만 생각하면 발전이 없다. 새로운 생각과 행동은 변화의 바람을 일으킬 수 있다.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이 좋다. 실패를 하더라도 경험이 된다. 나중에 더 좋은 상황을 맞이할 수도 있다. 반복된 실패는 학습된 무력감을 가지고 오기도 한다. 이때 역발상으로 생각해 보자. 흔히 생각하는 방식이 아니라 반대로 생각해 보자. 긍정적인 생각은 긍정적인 결과를 가지고 오게 된다.
< 결론 >
위기에 적극적으로 투자하세요.
역발상은 새로운 결과를 가져다줍니다.
기회는 찬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