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생명체는 성장한다. 한 해 한 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노화도 진행된다. 사람들마다 차이는 있지만 나이에 맞는 외모를 가지게 된다. 가끔 방송을 통해 동안외모를 가진 사람들도 등장한다. 실제 나이는 60대인데도 언뜻 보면 30대같이 느껴지기도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20대까지 보기도 한다. 이 사람들은 어떻게 동안외모를 가지고 살아가게 되었을까?
노화는 한 번에 진행되지 않고 서서히 진행된다. 평소에 관리를 해주어야 동안 외모를 유지할 수 있다는 말이다. 꾸준한 자기 관리가 있어야 한다. 먹고 마시는 습관을 비롯해서 정신건강도 좋아야 한다.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이 자신의 외모에도 반영된다. 동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과 영양이 담긴 식단을 통해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 우선 진행되어야 한다.
좋은 습관을 가지는 것은 쉽지 않다. 적당한 루틴을 만들고 실행에 옮겨야 하기 때문이다. 실행하는 과정에서 다소 무리한 일정을 소화하면 노화로 이어지게 마련이다. 피부의 노화는 수분의 감소로 이루어진다. 잠을 충분하게 자고 수분을 듬뿍 섭취해주어야 한다. 스트레스도 만병의 근원이다. 정신건강을 긍정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항상 긍정적인 생각으로 행동하면 된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 그게 해답이다. 그런데 말만큼 쉽지 않다. 사람들 간의 이해관계가 얽히고설키면 풀기 어렵게 된다. 한 번 꼬인 매듭은 풀려고 하다가 점점 꼬여가기도 한다. 긍정적인 관계의 유지를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의 기운을 받는 것도 좋다. 서로의 긍정 에너지를 주고받으면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다.
사람들의 모든 문제는 스트레스에서 시작된다.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순간 모든 것이 틀어진다. 관계도 틀어지게 마련이다. 사람사이의 관계도 만병통치약이 있다. 물론 사람들마다 약의 효능에는 차이를 보인다. 이유야 어찌 되었건 결론은 이렇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 사람들의 본능은 생존하기 위해 끊임없는 의심을 한다. 안전이 확보된 경우라면 긍정의 기운을 느낄 수 있도록 생각하고 행동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