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의 첫 번째는 독서다. 책을 많이 읽으면 성공하는데 빠르게 다다 갈 수 있다. 책은 하나의 주제를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에피소드를 담고 있다. 20~30개의 소주제를 설명하면서 독자를 설득하는 방식을 택한다. 같은 제목이라고 하더라도 내용과 수준을 달리하는 경우도 있다.
책은 저자의 생각을 담은 글을 모아둔 것이다. 다른 사람의 경험을 대신 파악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어떤 일을 하다 보면 실패를 하기도 하는데, 독서를 하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도 있다. 독서를 하면서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뒤 담아 듣고 실천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인생은 온갖 시행착오를 모두 겪으면서 성공할 수 있을 만큼 길지 않다.
독서는 저자와 독자의 끊임없는 대화다. 저자가 전달하고 싶은 이야기를 책에 담아두었다. 책을 읽는 과정에서 생각의 이음을 진행한다. 여러 번 생각을 이어 보면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기도 한다. 독서를 하다 보면 지금까지 생각하지 못했던 무언가가 떠오르기도 한다. 스스로 통찰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생각의 전환이 진행되기도 한다.
독서를 하는 것이 어렵게만 느껴진다면 이렇게 해보는 것이 좋다. 고전을 읽어보자. 고전에는 사람들의 생각이 담겨있다. 100년 전의 사람들과 지금의 사람들은 상황에 따른 대처가 다를 뿐 같은 생각을 한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는 차이가 있다. 시대가 변화해도 사람들의 고민과 생각은 같다는 말이다. 고전에 담긴 사람들의 생각을 천천히 살펴보자.
책에는 삶의 지혜가 담겨있다. 문제상황이 생겼을 때 사람들마다 대처법은 다를 수 있다. 다양한 방식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책에서 찾아보자. 다양한 선택지를 준비하고 있어야 임기응변에도 능한 사람이 될 수 있다. 미래사회를 준비하면서 변화에 대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다. 가장 빠른 시간 안에 나의 내면을 성장시킬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
< 결론 >
느낌표라는 TV프로그램에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라는 코너가 있었습니다.
독서는 가장 빠르게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도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