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길에 떨어진 신용카드를 주워서 사용한다면 어떻게 될까?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점유이탈물횡령죄에 해당할 수 있다. 신용카드를 주워서 300원을 사용한 사람이 있다. 여학생들이다. 신용카드를 주워서 편의점에서 사탕을 구입하고 결재를 했다. 알고보니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발송되는 문자 메시지로 카드를 찾으러 올거라는 생각을 했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은 처벌을 두려워한다. 길어떨어진 물건을 주워서 사용하는 경우 자신이 처벌될 것을 우선 생각하다보니 그냥 지나치게 되기도 한다. 물건을 적극적으로 찾아주는 사람들도 있다. 길에 떨어진 신용카드를 보고 기발한 생각을 했다.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주인을 찾아주게 된 것이다. 뉴스기사화되는 과정에서도 기발한 생각이 돋보이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사회가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창의적인 생각이다.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생각하는 것만 행동하면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약간의 변화가 새로운 물건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새로운 창조물은 갑자기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물건을 응용하고 변형하면서 만들어진다. 조금의 생각 변화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도 한다.
처음 아이폰을 발표할때를 생각해보자. 스티븐 잡스는 검은색 목티에 청바지를 입고 나타났다. 신제품을 발표할때 보통 어떻게 하는가? 정장을 입고 지적으로 보이기 위한 복장을 착용한다. 스티븐 잡스는 무언가 혁신적이고 새로운 가치는 일상적인 것에서 만들어질 수 있다고 어필한 것은 아닐까? 아이폰은 스티븐 잡스의 자신감과 함께 혁신적인 물건으로 세상에 등장했다. 새로운 생각은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는 것부터 시작한다.
많은 사람들이 틀안에 같혀 살아간다. 무언가 변화를 주고 싶지만 실행에 옮기지 못한다. 변화를 두려워해서가 아니다. 새로운 것을 마주하는 것에 거부감을 갖기 때문이다. 인류는 진화의 과정을 통해 안전하다는 것은 익숙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사람은 익숙한 것을 선호한다. 새로운 것을 만나면 적응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것은 조금의 생각의 변화부터 만나게 될 수 있다.
< 결론 >
기발한 아이디어는
많은 경험에서 나오기도 합니다.
익숙해야
다른 생각도 할 수 있는거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