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

기술

by 날아라후니쌤

경북 포항 영일만 앞바다에 석유가 발견되었다는 발표가 있었다. 실제 생산이 되는지는 지켜봐야 한다. 개발하는데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모된다고 한다. 상업적인 가치가 있는지도 확인할 필요가 있으니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석유가 발견되었다고 해서 갑자기 부유한 나라가 되는 것도 아니니 조금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20~30년 전만 해도 석유는 곧 고갈될 거라고 했다. 맞다. 그 당시의 기술력으로 발견하고 얻은 석유는 이미 고갈되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새로운 곳에서 석유를 얻어내고 있는 것이다. 새로운 기술력은 전 세계 사람들에게 석유를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힘이 되고 있다. 기술의 발전이 계속되어야 하는 이유다. 기술의 발전은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준다.


화석연료를 계속 사용하면서 얻는 이점도 있지만 문제도 있다. 공기 중에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지구 온난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국제적으로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이자는 운동이 진행되고 있다. 디젤엔진은 유로 6 인증을 받아야 판매되고 있다. 질소산화물과 이산화탄소의 배출기준을 규정하고 있다. 곧 유로 7 인증의 적용도 앞두고 있다. 유로 7은 배터리의 수명과 브레이크 마모도까지 규정하고 있다.


지구의 온도가 계속해서 올라가면서 생기는 문제도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경상도에서 사과를 재배하던 농민은 강원지역에서 사과농장을 운영하고 있다. 병충해나 기후조건을 살펴보면 이미 경상도보다 강원지역이 사과재배에 적합하다는 이야기도 있다. 지구의 온도변화가 식물의 생장조건도 변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식물과 동물의 생태계에도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는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는 나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너지 생산량은 부족하다. 주변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것도 좋지만 어떻게 잘 사용하느냐도 준비할 필요가 있다. 무턱대고 사용만 하다가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대비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면 안 된다. 미리미리 대비하고 준비해야 한다. 준비하는 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 결론 >

일단 시작하고 실행하면 뭐든 됩니다.

실행해 보고 안되면 소중한 경험이 되니까요.

시추 시작!!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역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