젓가락 팔

우주시대

by 날아라후니쌤

새로운 우주 시대가 열렸다. 스페이스 X 이야기다. 지금까지 우주발사체는 발사된 이후 바다에 떨어진 잔해물을 찾아야 했다. 슈퍼헤비 로켓은 발사된 이후 발사대로 돌아왔다. 발사탑의 젓가락 팔 안으로 정확하게 들어와서 안겼다. 로켓을 다시 회수하고 활용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획기적으로 절약되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우주산업이 더 기대된다.


어떠한 기술이 획기적으로 발전하면 이전과는 다른 상황이 펼쳐진다. 최근 챗GPT가 그랬다. 많은 기업들이 챗GPT를 활용한 기술을 발표했다.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발표하고 있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기술의 발전은 앞으로도 무궁무진하게 변화할 것이다.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의 기술도 그렇다. 자동차의 각종 안전장치는 운전자의 편의를 제공해 준다. 옵션이 많이 들어간 차량을 선호하는 이유다. 쾌적한 운전 환경을 제공해 주고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사고를 예방한다. 전방에 장애물이 나타나거나 돌발상황이 발생하면 스스로 멈추기도 한다. 상황에 따라서 방향을 바꾸기도 한다. 여러모로 편리한 세상에 살고 있다.


사회가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변화하는 속도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때로는 변화에 적응이 필요하기도 하다. 조금씩 변화의 흐름에 나를 맡겨야 한다. 스마트폰이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하더라도 "나는 전화만 되면 돼"하던 사람들도 있었다. 지금은 스마트폰으로 전화만 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스마트폰으로 많은 일들을 대신할 수 있기 때문이다. 편리한 것은 물론이다. 그렇지 않으면 몸으로 움직여야 하니 적응해야 한다.




변화를 할 때는 저항이 있게 마련이다. 지금까지의 패턴과 다른 방향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사람들과 새로운 기회로 삼으려는 사람들도 있다. 누군가 이득이 되면 누군가는 그만큼의 손해를 보기도 한다. 새로운 소득이 창출되기는 어렵다면 변화가 필요하기도 하다. 사회의 발전에 발맞추어 변화도 적당한 시기에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야 뒤처지지 않을 수 있다.


< 오늘의 한 마디 >

우주여행을

해외여행 가듯이

다녀올 수 있는 날이 곧 올까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오징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