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해마다 이맘때면 방송사별 시상식이 있다. KBS 연예대상에서 이찬원이 연예대상을 받았다. 가수 오디션에 출전해서 10년 내 연예대상을 받겠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전문분야는 만들어가는 것이다. 예전에는 영역을 구분하고 직업을 따져가면서 상을 주곤 했었는데 사회가 변화하면서 분위기도 점차 변해간다.
어떤 일을 할 때에는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 목적이 분명해야 목표가 명확해진다. 명확한 목표는 현재 어떠한 일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결정한다. 목적이 분명한 삶을 살아야 하는 이유다. 매년 연초에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계획을 세우기 위해 먼저 해야 할 일이 있다. 지금까지 해온 일을 파악하는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계획을 세운 것을 달성하지 못하고 포기한다. 자신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지 못해서 일어나는 일이다. 올해 자신의 삶을 정리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계획을 세워야 한다. 목적을 명확히 하는 것도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터무니없이 계획을 세우는 일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 뭐라도 준비되어 있어야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메타인지가 중요한 이유다. 메타인지란 자신이 아는 것을 알고 모르는 것도 아는 것을 말한다. 모르는 것을 정확히 알아야 성장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다양한 영역에 걸쳐 성장하고 싶다면 각각의 키워드를 찾고, 이를 중심으로 독서나 강의를 들어본다. 어느 순간 여러 가지 영역이 연결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후 다른 키워드를 찾고 공부하는 과정을 반복해 본다. 자신의 전문성이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전문가는 갑자기 만들어지지 않는다. 꾸준한 노력이 있어야 가능하다. 누군가에게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고자 한다면 목적을 분명히 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목표는 달성가능한 정도로 잘게 쪼개야 한다. 그래야 성공감을 계속 유지할 수 있다. 자신의 능력을 키우려면 현재에 집중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오늘도 최선을 다해 살아가야 하는 이유다.
< 오늘의 한 마디 >
곧 2025년이 됩니다.
어떤 목적을 가지고
어떤 목표를 세워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