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조심

by 날아라후니쌤

미국 LA 산불이 심각하다. 서울 면적의 4분의 1일 불탔다. 아직 불이 꺼진 게 아니라 피해는 계속 확산되고 있다. 메이저 리그 박찬호 선수의 집도 불탔다고 한다. 여러 유명 배우나 방송인들의 집도 모두 피해를 입었다고 한다. 빠르게 불길이 잡히길 바란다. 더 이상의 피해도 발생하지 않으면 좋겠다. 사람들이 다치거나 목숨을 잃지 않도록 말이다.


우리나라 동해안도 비슷한 상황이다. 비가 내리지 않고 건조하다. 강한 바람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 산불이 발생하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다. 2005년 양양 산불로 인해 낙산사가 소실되는 아픔을 겪기도 했다. 자연현상으로 인한 많은 피해를 보고 있다. 건조한 상황이 지속되고 강한 바람이 불면서 화재를 진압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발전하고 있다.


다른 나라의 상황을 보고만 있을게 아니다. 우리나라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하지는 않는지 확인해보아야 한다. 미리 대비하고 준비해야 한다. 예측되는 피해를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산불이 나면 회복되는데 어마어마한 시간이 걸린다. 나무가 다시 자라고 생태계가 복원되는 데 걸리는 시간이다. 자연은 급하게 회복되지 않는다. 산불 피해를 입게 되면 회복되는데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인류는 불을 사용하면서 발전해 왔다. 난방을 하기 시작했고, 음식을 익혀먹었다. 자연을 이겨내는 도구 중에서 불은 엄청난 역할을 했다. 불을 사용하면서 사람들이 모여 살기 시작했다. 지구상의 동물들 중에서 서로 함께하면서 문명을 만들어낸 것은 사람들뿐이다. 불을 잘 사용하고 불로 인한 피해를 보지 않도록 준비하고 대비해야 한다.




에디슨은 전등을 발명했다. 이때 만들어진 전등은 개선에 개선을 거쳐 지금은 LED와 같은 등을 사용하게 되었다. 불로 어두운 밤을 비추는 것이 아니라 전기를 사용한 빛으로 밤을 밝게 해 주었다. 각종 무기에도 불이 활용된다. 불이 발생하지 않으면 기술이 발전하기 어렵다. 불은 함부로 대해서는 안된다. 불을 잘 사용하고 관리해야 한다. 불조심을 해야 하는 이유다.


< 오늘의 한 마디 >

자나 깨나 불조심

불조심하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