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출
금으로 만든 냄비가 있다. 중국에서 만들어진 이 냄비 순금 1kg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우리 돈으로 1억 4천만 원가량이다. 이 냄비에 조리된 훠궈를 먹는 모습을 공개했다. 중국에는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다. 돈이 많으면 많은 대로 쓰는 방법이 다를 수 있다. 냄비에 1억 4천만 원을 투자할 수 있는 재력을 가졌다면 돈을 많이 써야 한다. 돈이란 게 돌고 돌아야 돈이다.
무작정 아끼는 것이 잘 사는 방법이 아니다. 많은 돈을 가진 사람은 펑펑 써야 한다. 경제가 돌아가려면 누군가는 돈을 풀어야 한다. 건설업, 제조업 등등은 돈이 있어야 돌아간다. 돈이 돌아야 고용도 유지가 된다. 고용된 직장인이 있어야 가정도 유지할 수 있다. 식료품이나 물품을 구입하기 위한 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경제적 능력에 맞게 지출을 해야 한다. 과소비라고 말할 필요도 없다.
자신의 기준으로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경우가 있다. 자신이 설정한 잣대를 가지고 다른 사람을 해석하니 생기는 문제다. 다른 사람은 자신과 생각이 다르다. 삶의 환경이 다르고 자라온 배경이 다르다. 자신의 생각대로 재단할 수 있는 성격이 아니라는 말이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해야 하는 이유다. 나와는 다른 삶을 살고 있다고 해서 비판한 필요가 없다.
현대사회는 경제적으로 계층화되어 있다. 사회적 성장 자체가 경제적으로 결정되고 있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이 대물림되고 있다. 이 계층을 거스르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수준이다. 개천에서 용 나는 시절은 지났다고도 한다. 사회가 발전하면 발전할수록 더욱 빈부격차는 벌어지게 마련이다. 세대별로 대물림이 되는 세상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기는 불가능하다. 너무나도 많은 사회적 비용이 들어간다. 행복을 느끼는 기준이 바뀌어야 하는 이유다.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할 필요는 없다. 비교를 하려거든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를 비교해라. 뭐라도 성장한 것이 보이면 성공한 거다. 행복은 누가 알려주지 않는다. 나 스스로 느끼는 거니까. 작은 것에도 감사하고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이 되자.
< 오늘의 한 마디 >
금으로 만든 냄비에
라면 한 그릇 먹어보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