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미래

노력

by 날아라후니쌤

3월 2일이다. 폭설 소식이 있다. 눈은 3월이면 그만 내릴 법도 한데 말이다. 동해안을 중심으로 최대 70cm까지 내린다고 하니 대비를 철저히 해야겠다. 봄이 오기를 바랐는데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한가 보다. 눈이 오면 의도하지 않은 사고도 많이 발생한다. 대비를 해도 진행되지 않는 일들이 있다. 사람들에게는 의도하지 않은 일들도 많이 일어난다.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힘이 필요하다.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에게는 운도 따라온다. 운도 실력을 갖춘 사람에게 따라오기 때문이다. 운이 따라오려면 적당한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능력을 갖추지 못한 사람에게는 운도 따라오지 못한다. 아쉬움만 남을 뿐이다. 아쉬움을 느끼지 않으려면 노력해야 한다. 그냥 노력이 아니라 꾸준히 매일 조금씩 하면 된다. 하루하루를 성실히 보내야 하는 이유다.


사람들에게는 같은 시간이 주어진다. 24시간이다. 분으로는 1440분이고 86400초다. 이 시간을 그냥 보내는 사람들이 있고 뭐라도 하나 배우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다. 사람들은 아무것도 가지지 않고 태어난다. 백지에 무언가를 하나씩 채워 넣는다. 자신만의 그림도 그린다. 뭐라도 그리려면 단어 하나라도 공부하고 배워야 한다. 사회의 변화속도가 빨라지면서 새로운 정보만 접해도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쉽지는 않다. 미리미리 준비하고 변화의 흐름을 따라가야 한다. 흐름을 놓치면 다시 따라가기는 쉽지 않다. 변화하는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이다. 문제는 자신만의 속도다. 다른 사람들과 비교할 필요도 없다. 비교하는 순간 자신만 초라해질 뿐이다. 비교의 대상은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여야 한다. 오늘의 나는 내일의 나를 만들어주는 아주 객관적인 지표다.




나에게 투자하면 언젠가 돌려받는다. 능력을 인정받기도 한다. 다른 사람을 도울 수도 있다. 이타성을 바탕으로 실행하면 된다.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면 언젠가 다시 돌아온다. 미래의 나에게 투자하는 셈 치면 된다. 당장의 이익에 너무 연연할 필요도 없다. 잠깐의 행복에 안주하면 더 큰 행복을 마주하는데 오랜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다. 인생 길게 보자.


< 오늘의 한 마디 >

오늘 점심은 칼국수다.

비도 오고 기분도 그렇고 해서..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