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능력

by 날아라후니쌤

시간이 빠르게 흘러간다. 3월 4일 개학을 했다. 이후로 더 빠르게 지나간다. 이번 주도 벌써 금요일이다. 3월도 2주나 지나가고 있다. 하루는 모든 사람에게 같은 시간이다. 24시간이 사람마다 다르게 느껴지는 이유가 무엇일까? 어떤 일에 집중하고 있으면 시간이 빠르게 흐른다. 집중을 하지 못하던가 다른 생각을 하고 있다면 시간이 멈춘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주변을 둘러보면 대단한 사람들이 있다. 잠은 자고 있는지 궁금할 정도로 많은 일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실제 잠을 쪼개가면서 일을 한다. 건강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든다. 사람의 신체는 적당한 휴식이 병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휴식을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잠을 못 자는 경우에는 각종 스트레스와 함께 건강에 적신호가 오게 마련이다.


일을 할 때에는 몸을 생각해 가면서 해야 한다. 자신이 감당할 수 있을 정도만 하면 된다. 무리해서 진행하면 오히려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능력치만큼의 일을 하고 완수하면서 조금씩 성장하면 된다. 욕심부리다가 일을 그르치기도 한다. 일을 완성하지 못하고 포기하기도 한다. 중간에 포기하는 일은 안 한 것과 같다. 일을 마무리하고 싶으면 차근차근 천천히 노력하면 된다.


삶은 누가 대신 살아주지 않는다. 자신이 맡은 일은 스스로 해야 한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누가 대신 암기를 해주거나 기억나게 해주지 않는다.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이유다. 실패도 소중한 경험이다. 경험의 누적으로 성장이 가능하다. 스스로 배우고 성장하면서 또 다른 일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1만 시간의 법칙은 여러 가지 실패를 하는 시간까지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무리해서 일할 필요는 없다. 자신의 건강을 생각하고 능력에 맞게 일하면 된다. 스스로를 돌아보고 천천히 생각하자. 나에게 집중해야 한다.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다. 나를 위한 삶을 살아가면 된다.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볼 필요도 없다. 목적을 분명히 하고 달성가능한 목표를 세우면 된다. 하나하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다. 결국 시간이 필요하다.


< 오늘의 한 마디 >

오늘 나에게 부여된 24시간은

어떤 일을 해야 할까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