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11 댓글 1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도전

결과

by 날아라후니쌤 Mar 27. 2025

누구나 처음 하는 일이 있게 마련이다. 익숙한 일만 하면 좋겠지만 세상일이 그렇지만은 않다. 내가 잘 모르는 일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새로운 분야에 관한 공부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관련한 용어부터 공부해야 한다. 해당 분야의 용어를 알지 못하면 책을 읽어도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기본부터 다지고 다음 단계로 올라가야 한다.


영어공부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단어를 외워야 한다. 문장의 어순과 문법은 나중문제다. 단어를 모르면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다. 키워드 위주의 대화라도 하려면 많은 단어를 알고 있어야 한다. 언어를 공부하는데 외우는 것부터 하는 것은 모순이다. 언어는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나와야 한다. 새로운 언어를 배울 때에는 자연스럽게 나올 때까지 지속적인 공부가 필수다.


어떤 일이건 꾸준히 진행해야 한다. 꾸준하게 한 가지 일에 몰두해 보자.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 단순히 1만 시간만 보내면 되는 것이 아니다. 시행착오를 겪고, 일을 해결하기도 하고, 난관에 부딪혀보기도 해야 한다.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은 누가 알려주지 않는다. 스스로 경험하면서 깨우쳐야 한다. 이러한 모든 과정이 전문가가 되는 길이다. 


꾸준하게 한 가지 일을 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 누가 인정해주지 않는 경우도 있다. 외부 자극이 없다면 스스로를 다독이자. 중요한 것은 남들이 뭐라고 해도 자신은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현대 사회에서 '메타인지'는 필수다. 자신을 과소평가하거나 과대평가하면면 인정받기 어렵다. 스스로를 잘 평가해야 한다.

   



무언가 해보고 싶다면 결과가 보일 때까지 해라. 결과는 자신만이 안다. 설정해 둔 목표가 있을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하다 보면 힘들 때도 있다. 잠시 쉬었다가 다시 시작하면 된다. 놓지만 않으면 된다. 꾸준함이 답이다. 목표를 하나하나 달성하다 보면 성취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자신이 유능하다는 느낌을 가질 수도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 오늘의 한 마디 >

새로운 공부를 시작했다면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꾸준히 진행하세요.

언젠가 이루어질 거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피해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