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15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바늘 도둑

관점

by 날아라후니쌤 Mar 30. 2025

'바늘 도둑이 소 도둑 된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 나쁜 버릇은 지속되면 큰 해를 부른다는 말은 맞다. 사소한 것도 잘못된 행동이라면 고쳐야 한다는 말이다. 잘 생각해 보자. 바늘 도둑은 소 도둑이 될 수 없다. 바늘은 실을 꿰어서 사용해야 한다. 바느질을 할 때 사용한다. 바늘은 실이 없으면 사용할 수도 없다. 결국 바늘을 훔친 사람은 실은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소는 풀을 먹는 동물이다. 포유류에 속한다. 사람들이 주로 먹는 고기 중 하나이다. 소의 가격이 높기도 하고 좋은 식감에 선호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바늘은 소와 영역이 다르다. 전혀 맥이 닿지 않는다. '바늘 도둑이 소 도둑 된다'는 말은 과장되어 있다. 바늘과 소의 연결 자체가 불가능하다. 과장하여 이야기하는 말이다.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에 해당하기도 한다.


자신의 관점으로 모든 사람들의 행동을 맞추면 안 된다.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작은 일을 과장하여 크게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다. 당사자는 의도하지 않았음에도 상대방의 의도대로 덮어씌우는 경우도 있다. 진실은 본인만 알고 있다. 누군가에게 이야기하지 않고 일을 진행했다면 말이다. 상대방의 의도와 행동을 자신의 기준에 맞추어 해석하면 안 된다. 어리석은 행동이다. 


도둑은 바늘부터 소까지 모든 물건과 동물을 훔쳐갈 수 있다. 도둑질은 다른 사람에게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물건을 가지고 가는 행동을 말한다. 도둑질을 할 때에는 돈이 되는 물건은 닥치는 대로 가지고 갈 수 있다. 도둑은 왜 도둑질을 할까? 물건을 소유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돈이다. 자신이 힘들여서 번 돈으로 물건을 구입해서 사용해야 한다. 결국 정당한 대가를 지불할 능력이 없거나 대가를 지불하지 않으면 도둑이다.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떠한 일을 해야 할까? 생산적인 일을 해야 한다. 글을 쓰는 것이 생산적인 사람들도 있다. 유명한 작가들은 글을 쓰면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지기도 한다. 생활 속의 글을 쓰고 자신의 감정을 남기는 사람들도 있다. 돈이 목적이 아닌 경우다. 이들은 경제적인 목적으로 글을 쓰지 않는다. 감정적으로 풍요롭고 여유 있는 삶을 살아갈 수도 있다. 우선 자기만족이 이루어져야 한다.


< 오늘의 한 마디 >

평범한 일상이 행복으로 느낄 수 있도록

만족감이 높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재난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