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

by 날아라후니쌤

어제 퇴근하자마자 익산에 내려왔다. 오늘 오전에 익산에서 강의가 있기 때문이다. 본격적인 장마다. 4시간여 운전을 하는데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비가 내렸다. 앞차에서 뿜어져 나오는 물줄기를 비롯하여 반대편 차선에서 넘어오는 물대포로 운전이 어려울 정도였다. 빗길에 서행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장시간 운전이 부담스러웠다. 큰 사고 없이 안전하게 내려온 것에 감사할 따름이다.


날씨를 살펴보니 호우주의보다. 오늘과 내일도 이어진다. 다시 올라가야 하는데 걱정이다. 집까지 천천히 가더라도 안전하게 돌아가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아침부터 바람이 많이 분다. 숙소의 창문에 부딪치는 바람소리와 요란한 빗소리가 들린다. 사람들이 자연을 거스르는 것은 어렵다. 쉽지 않은 정도가 아니다. 자연을 잘 이용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자연에 동화되지 않고 이겨내려고 하면 안 된다.


내가 어떤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실행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자. 상황을 이겨내고 헤쳐나가려고 한다면 문제에 관하여 분석을 해야 한다.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일을 실행해야 한다. 처음부터 쉽지 않다. 생각하지 못한 난관들이 있을 수 있다. 의외로 생각지도 못한 상황에서 문제가 해결되기도 한다. 나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메타인지는 자신의 능력을 정확히 아는 것을 말한다.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하지 못하는 일을 정확하게 구분해야 한다. 자신의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대처해야 한다. 상황에 문제가 생겼다면 빠르게 대처하고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진정한 프로가 되기 위해서는 일정 부분 위험도 감수해야 한다. 모험이 없다면 큰 성취도 없다. 모험은 도전에서 시작된다. 도전해야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




누구나 처음 하는 일이 있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은 경험에서 나온다. 경험이 누적되면 경력이 된다. 채용을 할 때 경력자를 모집하는 이유는 시행착오로 인한 손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기업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시행착오는 위험요인이 된다. 리스크가 많으면 기업이 잘 돌아가지 않을 수 있다. 다양한 경험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는 힘이 된다.


< 오늘의 한 마디 >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실수가 두려워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도전하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쌍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