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T-5

변화

by 날아라후니쌤

GPT-5가 등장했다. 등장과 동시에 기대와 탄식이 함께 터져 나왔다. 기대를 하는 사람들의 접속하는 바람에 접속자 수가 증가했다. GPT-5가 아직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 이전 모델인 4o를 사용하게 해달라고 요청하는 사람들도 있다. 유료 요금제에 가입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4o를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다고 전해졌다. 발전하는 기술도 중요하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방식을 계속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TV가 등장하면서 라디오 방송은 없어질 것이라 생각했다. 많은 사람들이 텔레비전 방송을 선호했다. 라디오 방송은 사람의 목소리만 들리는 반면에 TV방송은 영상과 음성을 함께 시청할 수 있기 때문이다. 텔레비전 수상기가 고가인 데다가 지나치게 크고 무거운 단점이 있었다. 라디오는 이동하면서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소형 라디오를 통해 재난 상황에서도 방송을 통한 안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기술이 발전하면 항상 등장하는 문제가 있다. 기존에 사용하던 것을 어떻게 할 것인가의 문제다. 사용하고 있는 패턴을 바꾸는 것이 쉽지는 않다. 사람들마다 루틴이나 습관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기존에 사용하던 방법이 있다면 그대로 사용하려는 일종의 관성이다. 새로운 것에 관하여 알아보고 적응하는 시간도 필요하다. 잘 알지 못하는 것을 갑작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상황이든 적응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 사람마다 개인차도 있다. 어떤 사람은 미리 움직이고 적응하는데 그렇게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기도 하다. 어떤 사람은 일일이 안내해 주고 설명해 주어도 잘 이해하지 못하기도 한다. 기존에 살아온 환경이 다르기 때문이다. 같은 공간에서 일을 하고 있더라도 느끼는 것은 천차만별이다. 개인의 능력에 따라 상황을 받아들이는 힘도 다를 수밖에 없다.




인공지능의 발달 속도가 사람들의 생각보다 빠르다. 적응할만하면 새로운 것이 등장한다. 새로이 적용하려고 하는 프로그램이 기대만큼 활용되지 않기도 하다. 어떤 것이든 시행착오를 겪게 마련이다. 갑작스러운 변화가 이루어지는 것보다는 서서히 변화하기를 원한다. 기존의 패턴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약간의 여유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잠시 쉬어가는 것도 삶의 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 오늘의 한 마디 >

인공지능은 사람들의 생활을 풍요롭게 해 줍니다.

잘 활용했을 때 가능한 이야기지요.

지금까지 그래왔듯 앞으로도

긍정적으로 활용되기를 바랍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개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