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요즘 드라마나 영화는 넷플릭스에서 찾는 사람들이 많다. 넷플릭스에 공개된 오징어게임과 같은 영화는 시즌 3까지 올라오기도 했다. 넷플릭스와 같은 플랫폼을 OTT라고 부르기도 한다. 쿠팡플레이 등등 다양한 플랫폼이 있다. 기존의 TV방송과는 전혀 다른 시스템이라고 보면 된다. 기존 방송은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었다면 OTT방송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
방송의 시간과 공간이 사라지면서 나타난 변화가 있다. 영상을 시청하고 싶을 때 시청을 하게 된다. 기다림이 사라지고 있다. 주변 사람들과 내용을 짐작하거나 이야기를 통해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은 점차 사라지고 있다. 영상이 시작되기 전 후에 치킨배달 등의 음식을 배달을 하는 것도 점차 사라지고 있다. 채널을 돌려보다가 확인할 수 있는 홈쇼핑 채널도 매출이 줄어들고 있다고 한다.
홈쇼핑은 TV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었을 때 호황을 누린다. 채널을 이리저리 돌리다가 원하는 물건을 판매하는 영상을 보면 채널 돌리기를 멈춘다. 내용에 관한 쇼호스트의 설명을 듣고 주문을 한다. 쇼호스트는 물건을 설명하고 구입할 수 있을 만한 정보를 제공한다. 주문한 물건이 실제와 다르면 반품하면 된다. 반품하는데 일정한 시간과 절차가 필요할 뿐이다.
광고는 사람들이 물건을 구입할 떼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실제를 바탕으로 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과장광고를 하거나 실제와는 다른 설명을 하는 경우 소비자 입장에서는 사기를 당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 물건을 구입을 꺼리게 된다. 기대하고 있던 물건의 정보와 실제 마주한 물건의 정보가 다르면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과장광고는 소비자를 현혹한다. 실제와는 다른 정보를 제공하면서 오판하게 할 수도 있다. 선택권을 제약하고 다른 선택을 하지 못하게 만들 수도 있다. 잘못된 선택을 하면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광고를 할 때에는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광고주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 소비자를 현혹하는 문구와 과장광고는 정상적인 선택을 하기 어렵게 만든다.
< 오늘의 한 마디 >
자 자신을 홍보한다고 생각하고 설명해 보세요.
잘 팔릴 것 같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