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한강버스는 지하철과 버스를 탑승하는 시민들을 위해 만들었다. 배를 타고 편하게 탑승하라는 뜻이다. 출퇴근 시간에 지하철과 버스에 사람이 몰리니 배를 타는 것이 좋겠다는 의도다. 출발시간은 11시다. 출퇴근시간을 피해서 출발하니 사람들도 없다. 도착하는 시간도 여유 있게 생각해야 한다. 도착하자마자 퇴근할 준비를 해야 할지도 모른다.
한강버스는 기상의 영향을 받는다. 비가 오거나 댐이 방류하는 경우는 운행하지 않을 수 있으니 미리 체크해야 한다. 이쯤 되면 출퇴근을 위한 대안제시로 만들어진 것인지 의문이 든다. 누구를 위한 정책이며 목적이 무엇인지 불분명하다. 출퇴근과는 전혀 거리가 먼 교통수단이다. 결국 10일여간 운행하던 한강버스는 한 달 정도의 재정비 시간을 갖는다고 한다.
어떤 일을 하다 보면 본래의 목적과는 다르게 흘러가는 경우가 있다. 얼마 전 세상을 떠난 개그맨 전유성 씨도 이와 비슷한 경험을 했다. 경북 청도에서 약 10여 년간 개그맨을 위한 시설을 설치하고 운영했다. 순탄할 것 같았던 일은 곧 틀어졌다. 청도군에서 비용을 지불하니 군에서 요구하는 것을 반영해 달라고 했다. 처음에는 조금이었지만 창작을 하는 입장에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웠다고 한다. 결국 다른 지역으로 옮겨가게 되었다.
목적을 분명히 해야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애매모호한 상황이 발생하면 방향성이 틀어지기 쉽다. 사고도 많이 발생하게 된다. 목표를 향해 초점을 맞추지 못하고 중구난방으로 움직이니 발생하는 문제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도 있다. 목표를 세분화해야 한다. 달성가능한 단위로 쪼개야 한다. 계속된 성공감은 이후의 진행도 순탄하게 한다.
사람일은 예측하기 어렵다. 미래에 어떤 일이 펼쳐질지 아무도 모른다. 오늘은 무사히 지나가게 되더라도 갑작스러운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기도 한다. 미래는 끊임없이 현재가 되고 과거로 바뀐다. 현재를 잘 살아야 하는 이유다. 미래는 현재의 내가 어떻게 살아가느냐에 달려있다. 나를 잘 보살피고 응원해주어야 한다. 스스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은 어떤 것이 있는지 파악해 보아야 한다. 오늘 하루 최선을 다해 살아가야 한다.
< 오늘의 한 마디 >
현재를 최선을 다해 살아가면
내일은 조금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이때 한 가지 생각해 볼 것이 있습니다.
당신의 오늘은 행복하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