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백이 Mar 07. 2023

5년 만에 사용하는 SNS에 이혼 사실을 공개했다.

관계

 5년 만에 사용하는 SNS에 이혼 사실을 공개했다.     


 남편을 아는 사람들은 남편의 안부를 묻는다. 별로 친하지도 않으면서 볼 때마다 묻는다. 껄끄럽다. 뭐라 답하기가~

다른 사람을 만날 때도 난 불륜녀가 된다. 남편이 있는 여자가 다른 남자와 밥을 먹고 있으면 이상한 눈으로 보는 게 고지식한 우리 한국 사회이다.   

  

결혼 생활 25년 동안 2번을 망해 먹었다. 25년 만에 이혼 서류에 도장을 찍었다. 경제적으로 너무 힘들었다. 30년 채웠으면 3번 망했을 것이다. 꼭 10년에 한 번씩 사고를 쳤다. 여자 말을 잘 안 듣는다. 기독교였지만, 힘들 때마다, 점도 한 번씩 보러 다녔다. 심리상담인 것이다. 점쟁이가 서류정리를 해야 경제적인 게 내가 부담이 덜 온다고 했다. 이혼 후 아이들 때문에 참고 2년을 함께 한집에서 더 살긴 살았다. 애들 아빠는 작은 방에서 아들과 난 안방에서 막둥이와 큰딸은 가운데 방에서 우리를 갈라주고 있었다. 그때 난 프리랜서 강사 일을 하고 있었다. 잠깐씩 집에 와서 쉬어야 하는데, 남편이 퇴직 후 퇴직금으로 인천에 올라가서 그 말리던 꽈배기 장사를 시작해서 쫄딱 망하고 와서 집에 와 있었다. 한 공간에 있다는 자체만으로도 숨이 쉬어지지 않았다. 누군가 날 심폐소생술을 해 줘야 할 정도였다.     


우린 골이 깊어지고 있었다.

경제적인 문제가 다가 아니었다.

이 글에 다 쓸 수는 없다. 나의 계획은 남편의 글을 따로 모을 생각이다. 남편은 좋은 사람이었다. 외로운 나에게 잘해줬다.

잘해줬기 때문에 인물 없고 키 작고 돈 없는 이 남자를 택했다. 착한 줄 알았다. 남자는 변한다. 아니 사람은 살면서 변한다. 환경이 변화를 만든다.

난 정에 약하다. 부모님이 일찍 돌아가시고 형제들이 없고 나이 차이 나는 오빠는 떨어져 살고 난 늘 외로웠다. 고양이가 내 친구였다.

    

그는 다정했다.

그는 여자들에게 다정했다.

그는 바람을 피웠다. 그것도 아주 길게 피었다. 한 6~7년 한 여자랑 내가 사랑이란 것을 늦게 해 보니까 만남은 쉬어도 헤어지는 것은 쉬운 게 아닌 것이다.

가정의 소중함을 알기에 참고 살아야만 했다. 그때 결정했어야 했다. 아이들이 한둘 더 생기기 전에~     

이혼했다는 것을 내가 아는 사람들이 많은 SNS 한 군데에 어제 밝혔다. 마음이 홀가분하다. 진작에 밝힐 것을 그랬다. 이혼한 게 죄는 아니잖아 자랑할 만한 것은 아니지만, 애들 셋 데리고 얼마나 열심히 살고 있는데, 난 여자이기 전에 엄마이다. 엄마는 강하다. 남의 시선에 겁먹지 말자. 물어보면 말할 것이고, 숨기지 않을 것이다.  친척 결혼식장에서 결심했다. 집안망신이라는 말에 더 당당하게 말해야 겟구나~


여태 남들 눈을 무서워했을까?

단단한 사람이 되어갈 것이다.     

(서울 오빠 걱정스러워서~ 솔로 왜 밝히는데? 외롭냐?

~외로울틈이~~수군수군~떳떳~ㅎ ㅎ ~ 당당하게)



매거진의 이전글 ‘관계’가 힘들어 용기 내어 ‘퇴사’를 하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