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세규 Oct 24. 2022

좋은 문장의 힘 7.

나뭇잎도 새싹이 나서 여름에 푸르다가 가을이 되면 단풍이 듭니다. 그것도 하나의 무상 법문이죠. 존재는 계속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생명도 그러하지만 우리 생각도 마찬가지로 변화하기 마련이예요. 늘 변화하기 때문에 집착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냥 흘러갈 뿐이지요.


                - 천은사 동은 스님 -


온통 아름다운 풍경으로 둘러싸인 산사의 가을을 보며 스님께서 하신 말씀입니다. 우리 생각의 변화 역시 자연의 이치이니 집착하지 말고 흘러가게 내버려두라는 말씀입니다.


집착 (執着) 이란 어떤 것에 늘 마음이 쏠려 잊지 못하고 매달리는 것을 말합니다. 살다 보면 다른 사람들은 다 잘살고 있는데 나만 왜 이런지, 세상일이 참 내 마음 같지 않고, 자존감을 잃어버릴 때가 있기 마련입니다. 마음을 내려놓고 비우고 싶은데 쉽지 않습니다. 인간관계, 돈, 직장생활, 가족 간의 불화 등등 수많은 집착에서 벗어나고 싶습니다.


그렇게 하고 싶지만 수많은 이해관계로 얽혀 있어 힘이 듭니다. 그러나 불교 경전 구절의 가르침처럼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 살기 위해 마음속 집착을 훨훨 날려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마음의 평화는 집착을 버리는데 있으니까요..



https://youtu.be/0aXhN_8Omu0


매거진의 이전글 좋은 문장의 힘 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