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굽기 은근 부담 고등어 비린내, 연기 해결 비법

by 임세규

마트 생선코너에 가면 잘생긴 고등어들이 몸매를 쫙 ~ 뽐내고 있죠. 집에서 굽기 은근 부담스러운 녀석 이에요. 온 집안에 생선 냄새와 구울 때 나오는 연기가 만만치 않죠. 주방 후드를 틀어놓고 구워도 그리 깔끔하지 않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릇노릇 잘 구워낸 고등어의 맛은 포기할 수 없습니다.


이게 될까? ( 의심스러운 눈초리.. ) 했는데 정말 되더군요. 그동안 바보처럼 살았어요. 뭐든 해보지도 않고 잘 모르면 그렇게 되는 것 같아요.


노인과 바다에서 고등어를 막 잡아서 회 떠먹는 장면이 나와요. 고등어는 굉장히 센 비린내 때문에 먹는 사람에 따라서 호불호가 갈리죠. 그러나 갓 잡은 고등어를 회로 먹으면 비린내가 전혀 나지 않고 환상적인 맛이라고 합니다.


고등어에 있는 불포화 지방산은 콜레스톨이 쌓이는 걸 막아주고 건강한 피부 유지를 돕는 역할을 해요. 대개 조림을 할 때 무를 넣고 하잖아요. 고등어와 무는 천생연분이죠. 무속에 있는 매운 성분 (이소시아네이트)이 비린내를 중화시켜 주지요.


자 그럼, 이제부터 고민거리 고등어의 비린내와 구울 때 나는 연기를 잡아 보겠습니다. 우선 비린내 잡는 방법부터 출발합니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제가 사용한 걸로 할께요.


* 비린내 잡기~ *


1. 아주아주 잘생기고 통통한 고등어 준비. 저는 자반고등어를 준비했어요.

2. 머리는 잘라 내시구요. 고등어의 등 쪽으로 칼집을 약간 내고 껍질을 벗겨 냅니다. 이것만 하고 구워도 비린내가 확~ 줄어듭니다.

3. 쌀뜨물 또는 밀가루 풀은 물에 15분 정도 담가보세요. 고등어 껍질만 벗겨 내도 되지만 저는 쌀뜨물도 이용해봤어요.

4. 쌀뜨물로 목욕한 고등어는 키친타월로 물기를 쫙 빼주시고요. 밀가루를 입혀 주실게요. 밀가루는 고등어의 육즙이 빠져나가는 걸 막아주며 구울 때 부서지지 않게 해 주죠.

* 연기 없이 굽기 ~ *


종이 호일에 식용유를 적당히 넣고 고등어를 잘 감싸주세요. 대략 13~ 15분쯤 중불에서 구워주시면 되구요. 중간에 한번 뒤집어 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 비린내 노우! 연기 걱정도 해결! 노릇노릇 고등어구이 완성 했어요~ *

다들 아시다시피 마트에 가서 장을 보다가 깜짝깜짝 놀랍니다. 물가가 장난 아니죠. 월급은 그대로 물가는 쑥쑥~ 안 먹고살 수는 없으니까, 울며 겨자 먹기로 시장바구니에 담죠. 그래도 고등어 가격은 저렴한 편이에요.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고등어 이젠 집에서 부담 없이 구워 보세요.


집밥 요리는 재료 준비에서 부터 만드는 과정, 결과물이 나오는 즐거움이 있죠. 물론 귀찮고 싫어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해보지 않은 새로운 요리법을 발견하는 재미도 있군요. 갈수록 경제도 그렇고 우리 마음도 그렇고 살기 힘들어진다고 하지만 가족과 함께 요리를 하면 주방에서 ' 하하 호호 ' 가 저절로 나옵니다.


* 이 글은 아래 두영상 유튜브 ' 집나간 아들 ' 과 ' 이 남자의 쿡 '을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클릭해보셔요. *


( 집 나간 아들 ) https://youtu.be/b9 lJNHkUf-8


( 이 남자의 쿡 ) https://youtu.be/5 VLV3 VpDLxQ


keyword
작가의 이전글따라 하면 대박 나는 삼겹살 양파볶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