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리글
- 이성우 정규 2집 Album '당신은 산소같은 여자' 중 2번 트랙 '진또배기' 분석
□ 개요
1. 아티스트: 이성우
2. 작사: 김학진
3. 작곡: 송결, 진성철
4. 편곡: 임현기
5. 발매일: 2003.
□ 분석
1. 기존 곡 콘셉트 및 느낌 / 방향 연상.
- 곡의 제목을 마을을 지키는 '솟대'로 잡았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감정'에 대해서, 특히 '사랑'이라는 감정에 대해서 노래하는 대중가요와 달리 아주 독특한 소재로 가사를 작사하는 성인가요의 특징 중 하나이다. 아무래도 노래를 소비하는 주요 청취자들이 어르신들이다 보니, 시골에서야 만날 수 있는 예스러운 소재들을 소재로 이용하는 것도 재미있는 특징 중 하나이다.
진또배기는 솟대의 영동 지방 사투리이다. 솟대는 흔이 시골마을 초입 입구에 세워진 장승과 함께 세워져 있는 경우가 많다. 마을의 입구를 지키면서 잡귀나 잡병을 막는 역할을 하는, 마을 주민들에게는 아주 소중한 물건 중 하나이다.
작사가 '김학진'은 이 솟대를 가지고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 내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원곡의 가사 및 분석
1) VERSE_1-1 가사
-
허야듸야 허야듸야
어촌마을 어귀에 서서
마을에 평안함을 기원하는
진또배기 진또배기 진또배기
2) VERSE_1-1 해석
-
'허야듸야. 허야듸야.'라는 추임새로 곡의 시작을 알린다. '허야듸야'의 어원은 '어기야디야'로 뱃 사람들이 노를 저으며 내뱉는 흥겨운 소리이다. 뱃사람들의 추임새가 들리는 것을 보니 어촌의 어딘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곡의 배경을 '어촌 마을'로 설정했다. 아무래도 솟대를 떠올릴 수 있는 곳이 촌 풍경이다 보니 배경 설정을 촌 마을로 지정했다.
진또배기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지는 않고, 잡귀와 잡병을 막아주는 역할로 표현을 하였다.
3) VERSE_2-1 가사
-
오리 세마리 솟대에 앉아
물 불 바람을 막아주는
진또배기 진또배기 진또배기
4) VERSE_2-1 해석
-
솟대는 하늘을 향해 높다랗게 솟아 있는 막대기 위에 새가 놓여 있는 형상이다. 사실 솟대 위에 앉아 있는 새는 정확히 어떤 새 인지 모르지만 보통은 그 새를 오리로 인식한다.
-
이 오리라는 새는 참으로 기묘한 동물이다. 오리는 하늘을 날기도 하고, 물 안팎을 자유롭게 수영하며 다닌다. 그리하여 옛사람들은 이 오리를 하늘과 땅과 물속 용궁까지 모두 오간다고 생각했다. 게다가 이 오리는 철새라서 겨울이면 다른 곳으로 날아가는데, 옛사람들은 오리가 겨울이 되면 저승의 세계로 떠났다고 여겼다고 한다. 그래서 오리는 이승의 온갖 영역은 물론, 저승까지 못 다닐 데가 없는 영험한 전령으로 간주되었다. 그리고 오리가 물새이므로 마을에 물이 부족하지 않게 해주고 불이 나지 않게 막아준다고 해석하기도 한다.
그 오리 세 마리가 솟대에 앉아 마을 사람들의 안녕을 지키고 있다.
5) VERSE_3-1 가사
-
모진 비바람을 견디며
바다의 심술을 막아주고
말없이 마을을 지켜온
진또배기 진또배기 진또배기
6) VERSE_3-1 해석
-
태풍이 몰아치나, 비바람이 몰아치나 솟대는 한자리에 서서 바다의 심술로부터 마을을 지켜낸다.
뱃사람들에게는 바다의 노여움만큼 무서운 것이 없다. 마음만 먹으면 순식간에 사람을 삼키는 것도 바다이고, 인간이 자연에 많은 해를 입힐 때면 마을 하나를 휩쓸어버릴 수 있는 게 바로 태평한 바다인 것이다.
솟대는 이 바다가 노하지 않도록 오리가 목을 빼놓고 바다의 모습을 바라보고 있다.
7) VERSE_4-1 가사
-
어허~ 허야듸야
풍어와 풍년을 빌면서
일년내내 기원하는
진또배기 진또배기 진또배기 진또배기
8) VERSE_4-1 가사
-
그렇게 바닷사람들에게 큰 무서움을 주는 것도 바다지만, 그 마을 사람들에게 풍요를 가져다주는 것도 바로 이 바다이다. 바닷사람들은 매년 바다에 정성을 다하기 위해 풍어제를 올리거나 띠뱃놀이를 하고, 심지어 선박이 적도를 지나갈 때는 어김없이 '적도 통과제'를 정성 들여 지낸다. 자연이 그려놓은 선을 인간이 감히 넘을 때는 신의 허락이 있어야 하는 법이다. '적도 통과제'를 통해 신에게 적도를 건너갈 수 있는가 허락을 받는다. 그만큼 바다는 뱃사람들에게 고마운 존재이면서도 무서운 존재이다.
올해도 바닷사람들이 안전하고 풍요롭게 한 해를 지낼 수 있도록 정성 들여 기원하는 것이 바닷사람들의 마음인 것이다.
9) VERSE_5-1 가사
-
배띄워라 노를 저어라
파도가 춤을 춘다 노래한다
진또배기 진또배기 진또배기 진또배기
10) VERSE_4-1 가사
-
일 년의 정성을 간절히 바다의 바친 바닷사람들은 마을의 풍요를 위해 출항을 했다. 올해의 안전도 이 진또배기가 잘 지켜주었으면 하는 게 바닷사람들의 염원한 정성이다.
□ 총평
- 대중가요에서 흔히 접할 수 없는, 바닷사람들의 염원에 대해서 이야기를 만들어 내었다. 마치 구전 동화를 읽는 느낌이었는데, '가요'의 이름으로 많은 사람들 입에 오르락내리락할 수 있는 것이 참 재미있다. 독특한 소재로 만든 재미있는 이야기를 한 편 접한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