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존과 지니 Apr 18. 2016

여성용 자전거와 장비들

여성들은 남자들과 몸의 형태나 구조가 다르지만 자전거 장비 측면에서 이러한 차이가 제대로  반영되기 시작한 것은 10년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여성들도 자전거의 피팅이 잘못되면 남성들과 똑같이 몸이 아프고 자전거 타기가 고통스러워지는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신장에 맞는 자전거를 고른다 해도 탑튜브나 스템, 크랭크암 등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할 필요가 있다. 여성 자전거 동호인의 수요가 많아지면서 지금은 자전거 업계에서 이를 타깃으로 여성 전용의 자전거부터 다양한 용품들까지 생산하고 있다.


메이저 자전거 제작사인 자이언트는 여성용 자전거 브랜드인 LIV 라인업이 풍성하다.


프레임

여성은 남성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하체가 길고 상체가 짧기 때문에 탑튜브 길이가 짧은 자전거를 타야 한다. 이를 고려해서 자전거 제조사들은 여성용 전문 자전거를 판매하고 있다.

키가 작은 여성을 위해 출시되는 여성용 자전거들 중에 가장 작은 사이즈의 제품들(XXS, XXXS)은 탑튜브의 경사가 많이 기울어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짧은 인심으로 큰 바퀴를 타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신장이 169cm인 지니님처럼 어느 정도 키가 큰 여성이라면 남성용 프레임을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지만 탑튜브 길이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스템

남성용의 탑튜브가 긴 프레임을 그대로 보정해서 쓰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스템을 최대한 짧은 것을 쓰는 방법이다. 지니님의 산악자전거는 몸에 꼭 맞춘 것처럼 S사이즈(권장 신장 170cm 이하)에 70mm 스템이 장착되어 있어서 문제가 없었다. 프레임은 47 사이즈이지만 탑튜브가 긴 지니님의 미니벨로에는 50mm의 짧은 스템을 장착해서 사용하고 있다.

50mm 스템



핸들바

여성의 어깨는 남성에 비해 좁은 편이기 때문에 핸들바 폭이 너무 넓으면 등 위쪽과 목이 아프게 된다. 드롭바의 경우 40 cm 정도의 드롭바는 구하기 쉬우므로 이것을 장착하면 대부분 해결되지만 특히 체구가 작은 경우 36cm 정도의 제품까지 나오고 있다고 한다. 지니님은 산악자전거는 640mm 일자바, 미니벨로는 400 mm 불혼바를 사용하고 있다.

640mm 카본 일자바
400mm 카본 불혼바



크랭크암

인심이 75 cm 이하인 여성에게는 160mm나 165mm의 크랭크암이 맞는 경우가 많다. 참고로 산악자전거라면 5mm 정도 더 길어도 괜찮다.   

각각 다른 크랭크암의 길이



안장

자전거로 장거리를 편하게 가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품은 안장이라 할 수 있다. 여성은 골반이 남성보다 넓고 좌우 좌골이 더 많이 떨어져 있다. 이 좌골을 받치기 위해서 뒤쪽이 좀 더 넓게 나오는 여성용 안장이 있다. 여성용으로 나온 자전거에는 당연히 여성용 안장이 장착되어 있으며 유명한 안장 제조사들은 대부분 여성 전용의 안장을 판매하고 있다. 여성용 안장인지 아닌지와 별개로 어떤 안장이든 불편함이 없다면 굳이 교체할 필요는 없지만 안장이 불편하여 교체해야 한다면 여성에게는 여성용 안장이 더 잘 맞을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브레이크 레버

손과 손가락이 작은 여성은 당연히 리치가 짧은 브레이크 레버를 쓰는 편이 좋다. 로드 자전거용 브레이크 레버 중에서도 시마노의 경우 브레이크 레버와 핸들바 사이가 상당히 넓은데 레버와 후드 본체 사이에 스페이서 고무 부품을 교체할 수 있어 약간은 교정이 가능하다.

산악자전거는 대부분 레버 간격을 조절하는 배럴 나사가 있어서 이를 조정하면 된다.

<시마노 105 레버의 패드 스페이서 교체 방법>




여성용 의류

자전거용 부품들과 마찬가지로 복장이나 액세서리도 여성용이 많이 나오고 있다. 져지 상의의 경우 남녀 공용은 남성들에 맞춰서 허리 라인이 일직선이며 여성용 져지는 허리가 여성의 허리 라인에 맞춰 오목하게 들어가 있다. 남녀 공용을 입어도 괜찮지만 몸에 딱 맞춘 여성용 져지가 보기에도 이쁘다. 하의의 패드 역시 신체 구조가 남성과 다르므로 여성 전용의 패드를 사용하는 제품들이 생산되고 있다.



헬멧

저렴한 헬멧의 경우 사이즈가 나뉘지 않은 프리사이즈 제품들도 많다. 하지만, 머리 사이즈가 작은 경우에는 머리에 잘 맞는 S나 M 사이즈가 출시되는 헬멧을 구입해야 한다. 헬멧은 이마를 가리도록 눌러써야 한다. 눈썹 조금 위로 모자를 눌러쓰는 부분의 머리 둘레를 줄자로 재면 된다. 머리 치수에 비해 너무 큰 헬멧을 사용하면 보기에도 이상해 보이지만 무엇보다 헬멧이 헐거워서 제 기능을 못할 수 있다.  


 

신발

자전거 전용의 클릿 신발 역시 남자와는 발의 생김새가 다르기 때문에 단순히 사이즈만 작은 것이 아닌 여성 전용 모델이 출시되고 있다. 지니님은 M사의 여성 전용 중급자용 MTB 클릿화를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다. 유명 제조사들은 대부분 여성 전용의 신발들을 만들고 있다.



자전거를 즐겁게 오래 타기 위해서는 단순히 자전거만 갖추면 되는 것이 아니다. 몸에 맞는 자전거 세팅을 하고 자신에게 맞는 장비를 갖추어야 보다 먼 거리를 편하고 즐겁게 자전거를 탈 수 있다. 이는 남성이든 여성이든 모두 공통된 사항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