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존과 지니 Apr 19. 2016

트라이애슬론 바이크란?

철인 경기용 자전거의 차이점

자전거길 혹은 차도에 가끔 로드바이크와 비슷하지만 더 납하고 특이한 생김새의 자전거가 나타날 때가 있다. 드롭바가 아닌 이상한 핸들바를 달고 하이림 혹은 디스크휠을 장착한 우주선 같은 자전거의 정체는 철인경기용 자전거(트라이애슬론 바이크)이다.

철인 경기 전용 자전거만 생산하는 퀸타나 루


철인 경기용 자전거와 로드바이크는 무엇이 다를까?


철인 경기용 자전거의 프레임

먼저 프레임의 형상이 다르다. 특히, 자세히 봐야 할 부분은 싯튜브의 각도이다. 싯튜브는 BB(크랭크 축)부터안장까지 이어지는 튜브(파란색 선)로 철인 경기용 자전거들은 지면을 기준으로 76~78도 정도 기울어져 있다. 72도 기울어져 있는 로드바이크에 비해서 좀 더 하늘로 뻗은 공격적인 형상이다.


이 큰 싯튜브 각도로 인해서 로드바이크보다 철인용 자전거의 사용자가 자전거의 더 쪽으로 앉게 되면서 공기저항이 적은, 보다 공기역학적인 자세가 나오게 된다.

철인 자전거의 주행 자세 (출처 : Tom Demerly)


공기역학적 자세만이 전부는 아니다.

도로에서 팀 단위, 혹은 개인으로 먼 거리를 전략을 세워서 달리는 로드바이크와 달리 철인 경기용 자전거는 속도 만을 위해 만들어졌다. 속도만을 위한 자전거라는 점에서는 로드바이크 경주에서의 개인독주용 자전거(타임트라이얼 바이크)와 같을 수 있다. 하지만, 결승선을 들어오면 경기가 끝나는 타임트라이얼과 다르게 철인 경기는 자전거에서 내리자마자 헬멧과 자전거를 두고 신발을 갈아 신고 마라톤을 뛰어야 한다. 전속력으로 자전거를 탄 후에 다시 쉴 틈 없이 달려야 하므로 자전거와 달리기에 사용하는 근육을 적절히 분배해야 할 필요가 있다.   

타임트라이얼 바이크를 포함해서 72도의 싯튜브 각도를 가진 로드바이크는 대퇴사두근과 햄스트링을 최대한 사용해서 최대의 출력을 뽑아내는데 알맞다. 반면에, 76~78도의 싯튜브를 가진 철인 경기용 자전거는 자전거 경주에서 최대의 출력을 내지는 못하지만 대퇴사두근의 사용을 줄여서 마라톤 경주를 대비할 수 있다.

이것이 철인 경주를 위한 철인 경주 전용 자전거의 존재 이유이다.


철인경기용 자전거는 다리의 최대 출력을 낼 수 없기 때문에 다리의 출력을 요구하는 오르막길에서 불리할 수 있다. 또한, 속도가 떨어지는 오르막 주행에서는 공기역학적인 장점도 없다. 따라서, 철인 자전거는 평지 위주의 고속 주행에 더 알맞으며 철인 자전거로 오르막길을 올라갈 때는 안장의 뒤쪽에 앉아서 주행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반대로, 로드바이크도 핸들바와 싯포스트를 바꿈으로써 철인 경기용 자전거와 거의 유사한 지오메트리를 얻을 수 있다.


프레임 자체의 특성으로 철인용 자전거는 정해진 구간을 최대한 빠르게 달리는데 집중된 자전거이므로 다리 힘을 낭비 없이 그대로 바퀴에 전달하기 위해서 강성이 좋다. 따라서, 승차감이 매우 단단하고 도로의 잔 진동을 탑승자가 그대로 받게 된다는 것이다.


철인경기용 자전거의 핸들 - 에어로바

다른 특징으로 철인 3종 경기는 에어로바를 사용한다. 철인 경기용 자전거를 타고 에어로바에 팔을 올리면 로드바이크보다 좀 더 낮은 자세가 되어 공기저항을 적게 받게 된다. 두 개의 에어로바에 변속 레버가, 두개의 베이스바에 브레이크 레버가 장착되어 브레이킹과 변속을 하기 위해서는 자세를 바꿔야 하므로 일반적인 주행에는 부적합하지만 브레이크를 사용할 필요가 거의 없는 철인 경기에 사용하기에 최적화되어 있다. 최근에는 전동 구동계가 장착됨에 따라서 베이스바에도 브레이킹과 변속이 모두 가능하게 세팅할 수도 있다.


정상적인 피팅의 로드바이크는 철인 전용 자전거에 비해서 탑튜브가 길기 때문에 에어로바를 장착하게 되면 팔꿈치의 위치가 너무 앞으로 숙여져서 자세에 무리가 온다. 따라서, 로드바이크에 에어로바를 장착하고 철인경기에 나가기 위해서는 미니 에어로바를 장착하거나 안장과 스템의 조정이 필요하다.



철인경기용 자전거의 주행

철인 자전거는 직진성과 속도를 우선적으로 하기 때문에 무게중심이 앞으로 치우쳐 있어 직진 주행 시의 안정성이 우수하다. 하지만, 코너링의 안정감이나 민첩성은 로드바이크에 비해 떨어진다. 철인용 자전거는 대부분의 주행에 에어로바를 이용하기 때문에 포지션 변화의 한계가 있고 업힐이나 다운힐 시 브레이킹과 변속을 동시에 하지 못해 에어로바에서 손을 자주 떼야하는 불필요한 동작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도로주행에는 적합하지 않다.


철인 경기용 자전거가 독특한 매력이 있지만 단순히 디자인이 마음에 든다는 이유로 구입해서는 안된다. 철인 경기를 참가하고 훈련하기 위해서 철인 동호회 활동으로 집단 주행을 한다면 문제는 없지만 철인용 자전거의 특성상 일반적인 로드바이크 동호회 활동을 하기는 힘들다. 또한, 로드바이크의 에어로바 장착은 사고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일반적인 로드바이크 대회에는 출전할 수 없다.    


철인경기용 자전거는 이름 그대로 철인 경기를 위한 자전거로 그 범용성에 있어서는 일반적인 로드바이크보다 떨어진다. 철인 경기용 자전거든 로드바이크든 자신이 사용할 용도에 맞는 적절한 선택을 해야 할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