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Oct 10. 2020

지금 바로 디지털 글쓰기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ㅍㅍㅅㅅ에 생애 첫 인터뷰 기사가 실리다


얼마 전 제가 좋아하는 매체인 ㅍㅍㅅㅅ에 생애 첫 인터뷰 기사가 실렸습니다.


픗픗아카데미에서 ‘디지털플랫폼에 맞는 전략적인 글쓰기 훈련’ 과정을 오픈하면서 하게 된 인터뷰였는데요.




☞☞ ㅍㅍㅅㅅ 인터뷰 기사 보러 가기

모든 사람이 콘텐츠를 시작해야 한다, 생각지도 못한 기회가 열린다: 최창희 작가 인터뷰


ㅍㅍㅅㅅ 페이스북 피드




생전 처음 인터뷰를 당하는 마음


저는 14년간 잡지사 기자로 일하면서, 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수많은 인터뷰 기사를 만들어왔습니다.


하지만 제가 인터뷰를 당하는 거는 처음이었어요. 

세상에 제가 어떤 매체에 인터뷰 대상이 되리라는 것을 생각도 해본 적이 없습니다.


막상 해보니 처음이라 긴장이 되면서도 재밌더라고요.


픗픗아카데미 김나영 부대표님이 인터뷰를 진행하셨는데,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질문도 편하게 해주어서 할말 안 할말 막 쏟아낸 시간이었어요.


인터뷰이(인터뷰 대상)가 되면 이런 마음이겠구나 입장 전환을 해본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디지털 글쓰기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인터뷰의 요지는  

한마디로 지금의 시대에는 누구나 자기만의 디지털 글쓰기를 시작해야 한다는 거였어요.


제가 이 인터뷰를 할 기회를 얻게 된 것도, 조금씩이나마 꾸준히 온라인 글쓰기를 해왔기 때문이었는데요.



"30대 정도에만 이 사실을 알았다면 월간지 만들면서 만났던 사람들, 일하며 느꼈던 점을 올렸을 거예요. 그러면 더 다양한 기회가 열렸겠죠. 
직장을 다닐 때부터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가 그것 때문이에요."
_ ㅍㅍㅅㅅ 인터뷰 중에서





책을 쓸 수 있었던 것도 디지털 콘텐츠가 계기가 되어


최근에 그동안 인터뷰했던 분들의 성공사례에서 인사이트를 뽑아서 책을 냈는데요.



혼자일하며 연봉 10억 버는 사람들의 비밀 표지

<혼자 일하며 연봉 10억 버는 사람들의 비밀> 바로 이 책 



이 책을 쓴 것도, 제가 온라인에 올려놓은 인터뷰 기사들을 보고, 출판사에서 연락을 준 게 첫 시작이었거든요. 


20대에 잡지사 기자로 사회생활을 시작해서 열심히 종이책만 만들다가, 디지털 글쓰기의 힘을 알게 되고, 그로 인해서 생긴 기회들... 어떻게 디지털 글쓰기를 시작할 수 있는지 제 나름대로 정리했던 생각들을 인터뷰에서 풀어내었습니다.  



"이제 '전문지식의 시대'는 지나갔어요. 어떤 직장에 다녀도 10년 후를 보장해주지는 않아요. 
결국 자신을 브랜딩하고 자기 상품을 브랜딩하는 과정이 필수적으로 필요해요. 
그러니 '자기 콘텐츠'를 만들 줄 알아야 하죠."
_ ㅍㅍㅅㅅ 인터뷰 중에서




그때 온라인에 기록하지 못했다는 아쉬움


얼마 전에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블로그글쓰기 원데이클래스를 진행했어요.

자영업자, 간호사, 인테리어디자이너 등 일하는 사오십대 여성분들이 많이 오셨는데요.


코로나 때문에 오프라인 시장이 힘들어지면서, 이제라도 온라인에서 나를 알려보는 일을 시작해야겠다 생각하신 분들이 주로 오신 거였어요.


한 분은 어릴 때부터 집을 직접 짓고 사는 게 꿈이었는데, 실제로 자기 집을 지어 가족과 함께 사시는 분이었어요. 근데 집짓는 과정을 하나도 기록을 해놓지 않으셨대요.
지금 와 보니 그게 너무 아쉽다고 하더라고요. 


그걸 온라인상에 기록했다면 엄청난 콘텐츠 씨앗이 될 수 있었을 텐데... 저도 너무 아쉽더라고요.  



"콘텐츠로 성공한 분들이 공통으로 하는 이야기가 '꾸준히 해라'예요. 
6개월에서 1년은 꾸준히 만들어야 해요. 그래야 유의미한 지표가 생겨요."
_ ㅍㅍㅅㅅ 인터뷰 중에서



돌아보면, 온라인상에 기록으로 남겼던 것들이 작은 기회들을 연결, 연결 시켜주었구나 싶습니다.

기록으로 남기지 않았던 것은 저에게조차 기억되지 못하고... 스르르 사라지고요.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선 이미 온라인 글쓰기를 시작하신 분들이 많을 거 같아요.

혹시 아직 망설이고만 있다면, 작게라도 한번 시작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일단 시작해서, 꾸준히 하다 보면 나도 생각지 못한 기회들이 찾아올 거예요~



"일단 일상을 기록해 보세요. 
3개월 정도는 연습하는 기간이라고 생각하고 해보면 좋아요."
_ ㅍㅍㅅㅅ 인터뷰 중에서





<포스팅 관련 링크> 


- 모든 사람이 콘텐츠를 시작해야 한다, 생각지도 못한 기회가 열린다: 최창희 작가 ㅍㅍㅅㅅ 인터뷰


- 픗픗아카데미, 디지털플랫폼에 맞는 전략적인 글쓰기 훈련(3주 온라인워크샵, 10월 14일 수요일부터)


- Yes24 <혼자 일하며 연봉 10억 버는 사람들의 비밀> 책 소개 보러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그래, 나도 잘 쓸 수 있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