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Nov 05. 2020

너무 잡블러거 같아요, 나만의 콘텐츠 어떻게 만들까요?

블로그 글쓰기에 대한 질문 1

얼마 전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초보 대상의 블로그글쓰기 원데이클래스를 진행했습니다. 

글쓰기 강의를 하다 보면 여러 질문을 받는데요. 그러한 질문들에 대해 답변 드렸던 것들을 하나씩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한 분이 이런 질문을 했습니다.


"저는 맛집 리뷰, 제품 리뷰 등등 이것저것 글을 올리는데요.

누가 그게 잡블로거라고 하더라고요.

저만의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어가야 할지 모르겠어요"


[잡블로거도 전문 블로거가 될 수 있는 3가지 방법] 


1. 글의 대상을 좁혀라

2. 글의 주제를 좁혀라

3. 내가 정한 분야의 전문블로거가 되겠다는 결심을 하라





다방면의 소재를 활용해서 글을 올리는 것은 아주 좋은 거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다만 거기에 나만의 색깔을 담지 못한다면 말 그래도 잡블로거로 머무는 것이고, 나만의 색깔을 가미한다면 잡다한 것을 즐길 줄 아는 전문 블로거가 된다고 이야기드렸어요.


잡다한 소재에 나의 색깔을 입히기 위해 필요한 3가지는 바로 이것입니다.




나만의 콘텐츠 만드는 법. Photo by Jan Kahánek on Unsplash





첫째, 글의 대상을 좁혀라



첫째는 글의 대상을 좁히는 것입니다.


나는 대한민국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리뷰를 쓰겠다! 한다면, 모든 사람에게 공감가는 글을 만들기 위해서는 오천만 시간이 필요할지 모릅니다.


나는 삼사십대 미혼여성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리뷰를 쓰겠다! 한다면 훨씬 더 쉬워질 거예요.


혼자 조용히 차 마시며 책 읽기 좋은 카페 시리즈, 혼밥이 편한 맛집 시리즈, 가볍게 떠나는 하루 여행 코스 시리즈 등등 그 대상이 선호할 만한 주제로 재가공해서 쓰는 거죠. 


스타트업 직장인이라면 스타트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십대를 대상으로, 워킹맘이라면 워킹맘들을 대상으로, 자녀를 키우는 주부라면 자기 또래 자녀를 키우는 주부들 대상으로 글을 풀어가면 되는 거죠.


그러다 보면 어느새 내가 정한 대상들이 즐겨 찾는 블로그가 되어 있을 겁니다.  



 


둘째, 글의 주제를 좁혀라



둘째는 글의 주제를 좁혀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맛집을 주제로 한다고 했을 때 전국구 맛집을 다 소개해줄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런데 특정 카테고리, 예를 들어 전국의 스파게티 맛집, 전국의 국수 맛집, 전국의 삼겹살 맛집 이렇게 특정 분야로 좁힌다면 좀 더 전문성을 가질 수 있을 거예요.


만약에 나는 전국의 면 맛집을 소개해보겠다고 결심했다면, 나만의 면 맛집을 고르는 기준 같은 것도 정해서 글을 풀어갈 수 있겠죠.    


지역으로 좁힐 수도 있습니다.

종로구 맛집, 강남구 맛집, 혜화동 맛집, 제주 맛집...등으로요.





셋째, 내가 정한 분야의 전문 블로거가 되겠다는 결심을 하라


글의 대상을 좁히고, 글의 주제를 좁혀라!

비단 블로그 글쓰기에만 활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요소인데요.

<혼자 일하며 연봉 10억 버는 사람들의 비밀> 책에 인터뷰했던 많은 분들이 그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어요.


- 3년 이내 은퇴하려고 하는 40대 직장인들을 위한 부동산재테크 정보

- 6세부터 12세까지 남자아이들을 위한 미술교육 정보

- 7세 이하 아이들을 위한 치아 관리 정보

- 30대 어린 아이를 둔 엄마를 위한 가구 정보


이런 식으로 대상을 좁히고 그들의 니즈에 특화된 주제를 전달했을 때 빠르게 전문가가 될 수 있었고, 더 빨리 팬을 모으고 사업에도 성공할 수 있었다는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나는 아직 그런 정보가 부족한데?

관련 책 50권 정도만 보며 공부해도 충분히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다들 이야기를 해주었어요.


처음 블로그 글을 쓸 때는 자신이 없는 게 당연합니다.


내가 정한 대상과 주제에 대해서만큼은 전문가가 돼보리라 결심하고!

관련 분야의 정보를 찾고 공부하면서, 나의 생각과 경험을 덧붙여 꾸준히 써보세요. 


그냥 잡블로거가 아닌 나만의 콘텐츠를 지닌 전문 블로거로 변신해 있을 겁니다.^^ 

이후 내 사업으로도 연결시킬 수 있을 거고요. 




#블로그글쓰기질문1, 앞으로 글쓰기에 대한 질문에 대해 하나씩 콘텐츠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일기콘21, 이 글은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21일째 글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하루만에 끝내는 블로그글쓰기의 모든 것, 원데이클래스 후기

- 책을 쓰려면 개인 경험을 정보로 바꾸는 과정이 필요하다

- 코로나 시대, 온라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차이는?

- 지금 바로 온라인 글쓰기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는?


▶▶▶ 혼자 일하며 연봉 10억 버는 사람들의 비밀, yes24 책보러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내 글의 대상이 아닌 사람에게는 아니라고 말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