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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토리위너코치 Mar 24. 2023

챗GPT 등 AI 챗봇이 불러온 검색광고 시장 변화

지금은 온라인 마케팅의 변화를 고민해야 할 때 

검색엔진 빙에 GPT-4 기반의 챗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지난 2023년 3월 15일(현지시간) 마이크로소프트는 GPT-4를 결합한 검색엔진 빙에 대한 베타 테스트를 끝내고 엣지 브라우저에 공식 장착했는데요.




검색엔진 빙 챗 기능 이용하는 법



* 빙 챗 기능은 엣지 브라우저를 열고 오른쪽 상단 Bing 아이콘을 누르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 로그인을 해야 사용할 수 있어요. 


챗GPT, 빙 챗 등의 서비스를 써보면서 느낀 것이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방식이 많이 변화하겠구나 하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내가 팔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인터넷 검색 결과에 노출되게 하는 식으로 주로 마케팅을 해왔는데요.


궁금한 점을 챗봇한테 바로 물어보는 방식으로 바뀐다면, 사람들이 궁금한 걸 물었을 때 챗봇이 내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야기해줄 수 있게 만들어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거였어요. 


우선 예상되는 검색광고 시장의 변화를 살펴보며 추가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 이 글은 인크로스에서 <AI가 불러온 검색 광고와 쇼핑 광고의 변화와 전망>(2023.03.13 발행) 보고서를 참조했습니다.





1. AI 답변 하단에 키워드 검색 광고가 달림


이미지= <AI가 불러온 검색 광고와 쇼핑 광고의 변화와 전망>에서. 인크로스가 아이데이션한 이미지로 사실과 무관합니다.



AI 답변 하단에 키워드 검색 광고가 달릴 수 있습니다.




2. AI 답변 자체에 광고 링크 및 제품 추천

이미지= <AI가 불러온 검색 광고와 쇼핑 광고의 변화와 전망>에서



AI가 답변을 할 때 광고 링크나 제품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3. 연관 질의문 광고, DA VA 노출 등


이미지= <AI가 불러온 검색 광고와 쇼핑 광고의 변화와 전망>에서




- 연관 질의문 제시 후 클릭하면 관련 광고 노출

- 채팅창 하단에 더 보기를 누르면 검색어 관련 DA(Display Ad)가 노출된다거나, 대답을 하기 전 VA(video ad) 광고를 미리 보여주는 식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4. 사용자의 관심사나 취향을 기억하는 광고 추천


그러한 질문들에서 모든 광고가 노출되는 게 아니라, 사용자가 이전에 질문했던 것을 토대로 관심사나 취향을 기억해 추천을 해주는 식으로 발전할 겁니다.





인크로스의 보고서를 보면서 이런 검색광고 상품이 올해 안에는 나오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트는 빙에 AI 채팅 기능을 넣어 출시한 지 한달 만에 빙 일일 활성 사용자수(DAU)가 1억 명을 돌파했다고 공식 블로그에서 밝혔습니다.(2023년 3월 8일(현지시간 기준)). 


ChatGPT 출시 이후 바짝 긴장한 구글 역시 2023년 3월 21일(현지시간) 대화형 AI 바드(Bard)를 출시했습니다. 미국과 영국 일부 이용자를 대상으로 바드를 선보이고 이후 다른 나라로 확장할 거라고 밝혔는데요. 


네이버, 카카오 등도 올해 안에 AI 챗봇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그야말로 AI 챗봇 춘추전국시대를 맞아, 검색의 패턴은 더 빠르게 바뀔 수도 있겠다 싶은데요. 

저만 해도 ChatGPT나 빙 챗에서 찾는 게 편해지다 보니, 직접 검색보다 AI 챗봇을 이용하는 일이 많아지더라고요.  


이럴 때 온라인 마케팅을 해야 하는 사람들은 무엇을 해야 할까요?


1. AI 챗봇이 나의 서비스나 상품이 소개된 글을 믿을 만한 출처로 인식할 수 있도록 양질의 콘텐츠를 만든다.

2. AI 챗봇 대상의 검색광고 상품이 나왔을 때 빠르게 시도해보고 변화에 대응할 인사이트를 뽑아본다.


이렇게 두 가지를 생각해봤는데요.

혹시 더 좋은 아이디어가 있는 분들은 댓글로도 남겨주세요.^^





#일기콘 478,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478일째 글입니다 

(* 화목에는 꼭 글을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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