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의 활용과 카피라이팅 기법 강의 후기
지난 10월 31일, ‘디지털미디어의 활용과 카피라이팅 기법’ 강의를 했습니다. (2021지역문화재단 종사자 역량강화 교육의 일환, 이화여자대학교 문화예술 도시재생연구소 진행)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등 마케팅을 위해 다양한 채널들을 운영합니다.
그런데 각각의 특성을 잘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하다 보면 효과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강의했던 내용 중에 채널별 특징에 대해서 이야기했던 부분을 간단히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3대 채널 중심)
<3줄 요약>
1. 디지털 채널별로 이용하는 목적이 다 다르다.
2. 유튜브는 흥미위주 콘텐츠 획득, 인스타그램은 사진/동영상 등 공유, 블로그는 유용한 콘텐츠(뉴스 등) 획득이 주요한 채널 이용 이유다.
3. 왜 사람들이 그 채널을 이용할까? 이용하는 이유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콘텐츠를 만들어야 효과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다.
채널별 이용 목적이 다르다
오픈서베이. 소셜미디어·검색포털트렌드리포트 2021의 설문조사 내용입니다.
왜 소셜미디어 채널을 이용하나요? 라고 물었을 때 나온 답변을 정리한 건데요.
유튜브는 흥미 위주 콘텐츠 획득 / 유용한 콘텐츠(뉴스 등) 획득이 주요 이유라고 할 수 있고요.
인스타그램은 사진/동영상 등 공유, 지인/친구와의 교류가 주요 목적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유용한 콘텐츠(뉴스 등) 획득, 취미/관심사의 공유가 주요 목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각 디지털 채널별 핵심 전략
제가 유저로서, 기업체의 sns를 운영하는 마케터로서 느끼는 것들과도 비슷했습니다.
이러한 설문과 경험을 토대로 각 디지털 채널별 핵심 전략을 뽑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블로그 핵심 전략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정보성 콘텐츠 발행 + 키워드 활용
인스타그램 핵심 전략 : 특정한 주제에 대한 통일된 이미지와 스토리 + 해시태그 활용
실제 인스타그램 팔로워하는 기준도 이것을 뒷받침합니다.
내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인지가 1위, 내가 보고 싶은 사진/ 영상이 많은지가 2위를 차지합니다.
유튜브 핵심 전략 : 채널정체성에 따른 흥미 혹은 유용한 콘텐츠 발행 + 썸네일 활용
간단하게 정리를 해봤는데요.
"사람들은 왜 이 채널을 이용할까?"
각각의 디지털플랫폼에서 콘텐츠를 만들기 이전에 이것부터 질문해보세요.
그리고 사람들의 니즈에 맞는 콘텐츠를 만드는 노력을 해나간다면 생각보다 더 큰 마케팅 성과를 거두실 수 있을 겁니다.^^
#일기콘 323,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323일째 글입니다
(* 화목에는 꼭 글을 씁니다)
- 매출 10%를 올린 광고 캠페인의 원리, 빵을 읽다
-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팁, 이 3가지는 잊지 마세요
- 성공하는 퍼스널브랜딩을 하고 싶다면 스토리텔러가 돼라
- 마케팅과 디자인에 적용된 스토리텔링 사례, 나의 브랜드에도 적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