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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토리위너코치 Nov 17. 2021

디지털 채널별 특성부터 이해하고 마케팅하자

디지털미디어의 활용과 카피라이팅 기법 강의 후기

지난 10월 31일, ‘디지털미디어의 활용과 카피라이팅 기법’ 강의를 했습니다. (2021지역문화재단 종사자 역량강화 교육의 일환, 이화여자대학교 문화예술 도시재생연구소 진행)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등 마케팅을 위해 다양한 채널들을 운영합니다.

그런데 각각의 특성을 잘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하다 보면 효과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강의했던 내용 중에 채널별 특징에 대해서 이야기했던 부분을 간단히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3대 채널 중심)



온라인 강의가 진행된 플랫폼창동61 3층 영상스튜디오


<3줄 요약> 


1. 디지털 채널별로 이용하는 목적이 다 다르다.


2. 유튜브는 흥미위주 콘텐츠 획득, 인스타그램은  사진/동영상 등 공유, 블로그는 유용한 콘텐츠(뉴스 등) 획득이 주요한 채널 이용 이유다. 


3. 왜 사람들이 그 채널을 이용할까? 이용하는 이유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콘텐츠를 만들어야 효과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다. 



채널별 이용 목적이 다르다


오픈서베이. 소셜미디어·검색포털트렌드리포트 2021


오픈서베이. 소셜미디어·검색포털트렌드리포트 2021의 설문조사 내용입니다.

왜 소셜미디어 채널을 이용하나요? 라고 물었을 때 나온 답변을 정리한 건데요.


유튜브는 흥미 위주 콘텐츠 획득 / 유용한 콘텐츠(뉴스 등) 획득이 주요 이유라고 할 수 있고요.

인스타그램은 사진/동영상 등 공유, 지인/친구와의 교류가 주요 목적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유용한 콘텐츠(뉴스 등) 획득, 취미/관심사의 공유가 주요 목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각 디지털 채널별 핵심 전략


제가 유저로서, 기업체의 sns를 운영하는 마케터로서 느끼는 것들과도 비슷했습니다.

이러한 설문과 경험을 토대로 각 디지털 채널별 핵심 전략을 뽑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블로그 핵심 전략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정보성 콘텐츠 발행 + 키워드 활용


인스타그램 핵심 전략 : 특정한 주제에 대한 통일된 이미지와 스토리 + 해시태그 활용


인스타그램 팔로워 이유. 오픈서베이. 소셜미디어·검색포털트렌드리포트 2021


실제 인스타그램 팔로워하는 기준도 이것을 뒷받침합니다.

내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인지가 1위, 내가 보고 싶은 사진/ 영상이 많은지가 2위를 차지합니다.


유튜브 핵심 전략 : 채널정체성에 따른 흥미 혹은 유용한 콘텐츠 발행 + 썸네일 활용




화면 너머 40여 명의 실무자분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강의를 하고 있다



간단하게 정리를 해봤는데요.


"사람들은 왜 이 채널을 이용할까?"


각각의 디지털플랫폼에서 콘텐츠를 만들기 이전에 이것부터 질문해보세요.

그리고 사람들의 니즈에 맞는 콘텐츠를 만드는 노력을  해나간다면 생각보다 더 큰 마케팅 성과를 거두실 수 있을 겁니다.^^





#일기콘 323,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323일째 글입니다 

(* 화목에는 꼭 글을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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