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Jan 15. 2021

내가 하는 일과 사업에 성공하는 법

4차혁명진로모임 저자 특강을 준비하며

내일 4차혁명진로모임에서 저자 특강이 있습니다.

<혼자 일하며 연봉 10억 버는 사람들의 비밀> 책을 보고 이승훈 대표님이 연락을 주셔서 하게 된 강의인데요. 


5시간 동안 4차혁명진로모임의 학생들과 학부모들을 위한 특강을 진행합니다.

조금 더 풍성하게 내용을 전달해드리고 싶어서 여러 자료들을 더 찾고 정리하는 중인데요.


성공 분석 전문가인 리차드 세인트 존(Richard St. John)이 테드에서 강연한 '성공한 사람들의 8가지 특징'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15년 전 강연이지만 '성공하는 법 8가지'가 제가 만났던 분들에게 들었던 것과 너무 유사하여 정리를 해봅니다.




테드 강연. Richard St. John의 8가지 성공비결

https://www.ted.com/talks/richard_st_john_8_secrets_of_success





1. Passion 열정, 내가 하는 일을 사랑하라


"저는 '열정' 덕분에 여기까지 왔습니다" 

프리만 토마스(크라이슬러 디자이너)은 말했다. 그들은 좋아서 일을 하지, 돈 때문에 하는 게 아니다.


"나는 돈을 내고라도 지금 하는 일을 할 거예요"

케롤 콜레타는(Smart City 라디오 제작자)는 말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는 사람들은 어떤 방식으로든 돈을 번다.  




2. Work 노력, 열심히 일하세요!


"성공하려면 열심히 해야 해요. 쉽게 얻을 수 있는 건 없어요. 그런데, 저는 그게 정말 즐겁더군요."  

루퍼트 머독(뉴스 코퍼레이션 회장)의 말이다.

그들은 일하는 것 자체를 즐거워하며 열심히 했다.   





3. Good 잘하는 것, 잘하는 것을 해야 한다


"성공하고 싶다면 하나에 집중해서 정말 끝내주게 잘해야 해요."

알렉스 가든(Microsoft 게임 개발 총괄)은 이렇게 말했다. 

갑자기 되는 건 없다. 잘하기 위해서는 연습, 또 연습해야 한다.  




4. Focus 집중, 전부가 아니라 하나에 초점을 둬라


"성공하기 위해선 한 가지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노먼 주이슨(영화 감독)의 말이다.




5. Push 다그침, 자신을 다그쳐라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계속해서 자신을 다그쳐야 합니다." 

데이빗 갈로(해양 과학자)의 이야기다.


소심함과 자기회의를 통해서 자신을 궁지로 몰아넣어야 한다. 

"나는 항상 나를 의심합니다. 나는 충분히 착하지도, 충분히 영리하지도 않았습니다. 내가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 못했습니다." 골디 혼(영화 배우)은 말했다. 





6. Serve 도움, 남에게 도움이 되어야 한다


셜린 누랜드(예일대 의대 외과 교수)는 의사로서 남을 돕는 것을 영광이라 생각한다. 백만장자가 되고 싶어하는 많은 아이들에게 이렇게 이야기를 한다. 


"좋아요. 일단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일들을 해야 할 겁니다. 그게 진짜로 부자가 되는 방법이거든요." 




7. Ideas 아이디어, 좋은 아이디어를 내라


"저는 최초의 소형 컴퓨터 소프트웨어 회사를 설립 할 생각을 했어요." 

빌 게이츠의 말이다.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때 필요한 독창성은 어려운 게 아닙니다. 그냥 아주 간단한 것입니다. 저는 많은 증거들을 제시했죠."




8. Persist 인내, 인내하라


"인내야말로 우리 성공의 가장 첫번째 이유죠."


조 크라우스(익사이트의 공동 설립자)는 말했다.

실패에도 불구하고 인내해야 하고, 'CRAP' 을 겪으며 인내해야 한다.

CRAP(Criticism, Rejection, Assholes, Pressure) 은 '비판, 거부, 더러운 일, 압박'을 말한다.





자기의 일이나 사업으로 흔히 성공이라고 말하는 단계까지 이르는 길은 정말 다양할 겁니다.

그런데 리차드 세인트 존의 강연처럼, 그 길을 걸을 때 가졌던 사람들의 마인드, 행동을 관통하는 공통된 특징은 있더라고요.


<혼자 일하며 연봉 10억 버는 사람들의 비밀>에 담긴 사람들도 그렇습니다.


내가 열정을 쏟아부을 수 있는 일을 선택하고, 그 일에서 나만이 줄 수 있는 유니크한 가치를 만들어내고, 밤잠을 줄여가며 초기 기반을 닦고, 변화하는 세상을 계속 연구하며 발전시키고, 어려움이 와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계속했습니다. 임계점을 넘어설 때까지요. 


그게 일을 대하는 자세였을 뿐 아니라 매 순간을 대하는 자세이기도 하더라고요.

저도 그러려고 합니다.

저만의 유니크한 강의를 준비해봅니다.




#일기콘 92,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92일째 글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책을 쓰면 강연 요청을 받는다는 말? 진짜였다

- 독서MBA 저자 특강 후기

- 성공하는 법, 압도적으로 양을 늘려라 

- 1인사업으로 성공하기 위해 꼭 갖춰야 할 3가지 핵심역량


▶▶▶ 혼자 일하며 연봉 10억 버는 사람들의 비밀, Yes24 구매링크


        

매거진의 이전글 디지털 채널별 특성부터 이해하고 마케팅하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