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Nov 17. 2020

1인사업으로 성공하기 위해 갖춰야 할 3가지 핵심역량

김형환의 1인기업 & CEO실전경영전략스쿨 5주차 수업을 들으며


마흔 이후 많은 분들이 나만의 비즈니스를 잘 만들어가길 원하실 텐데요.

1인사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을 키워야 할까요?


김형환 교수님의  1인기업 & CEO실전경영전략스쿨에서 해주신 이야기가 다가와서 정리해봅니다.


[성공하는 1인기업가의 핵심역량 3가지] 


1. 질문력. 성장하고 싶다면 질문하라

2. 평정력. 조급해하지 말고 나의 길을 가라 

3. 집중력. 내 성과를 내는 데 집중하라






질문력. 성장하고 싶다면 질문하라


김형환 교수님이 1인기업 수업 내내 가장 많이 강조하신 게 '질문하라'였습니다.

항상 질문을 잘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런 사람들은 반드시 성공하더라는 이야기도 해주었어요.


예를 들어, 내가 3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수입을 늘리고 싶다면?

"1000만원 벌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강의를 듣는" 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1000만원을 벌 수 있는지?" 질문하고 그 답을 스스로 찾아 나설 줄 알아야 한다는 거죠.


먼저 1000만원을 벌었던 분을 찾아가 인터뷰해서 물어볼 수도 있고, 책 등을 통해 찾아볼 수도 있고요.

(** 그런 의미에서 <혼자 일하며 연봉 10억 버는 사람들의 비밀> 책 추천합니다 ㅎㅎ) 




질문할 줄 알아야 한다. Photo by Tim Mossholder on Unsplash



1인사업가로서 중심을 잡고 가기 위해서는 아침에 일어나서도 항상 질문을 하라고 해주었어요.


오늘 가장 중요한 게 뭐지?

내가 누구로서 살아야 하지?


어떤 강의를 듣더라도, 누구를 만나더라도 항상 질문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그렇게 매순간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며 길을 걸어갈 때 반드시 성공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자신만의 철학과 직감에 따라 왕성한 호기심으로 문제를 발견해내는 혁신가"

<뉴타입의 시대>에서는 코로나 이후 뉴노멀 시대에 필요로 하는 인재에 대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모든 문제에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는 1인기업가가 바로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인재라는 생각도 드네요.





평정력. 조급해하지 말고 나의 길을 가라


1인기업가에게 가장 많이 찾아올 수 있는 게 조급함과 불안함입니다.

"아직 일어나지 않는 일을 땡개서 걱정할 때 평정심을 잃고 조급해진다"는 이야기가 마음에 다가왔어요.


조급해지면 위험한 것이, 그때 사기꾼들에게 당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빨리 팔로워 만명 달성한다, 이렇게 하면 월 천만원 한달 만에 벌 수 있다 등의 빨리 뭔가를 이룰 수 있다는 현혹에 쉽게 빠져들 수 있다는 거죠. 세상에 그런 것은 없는데도요.


더욱 위험한 것은 한번 그 늪에 빠지면 계속 빠지게 된다는 사실.

그래서 항상 "어떤 이야기, 어떤 상황에서도" 저 뒤에서 내 뒤통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연습을 하라고 이야기를 해주셨어요.





집중력. 내 성과를 내는 데 집중하라


특히 1인기업가는 '내 성과를 내는 데 집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집중하되  결과로 내 성과를 평가하려고 해서는 안된다는 이야기도 다가왔어요.


성과를 내기 위한 활동이 경영인데, 경영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선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내 행동이 50%, 상황이 50%입니다.


똑같은 노력을 했어도 운때가 맞아서 확 성과가 눈에 보이는 경우가 있고, 그렇지 않기도 합니다.

그래서 결과로 판단하지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행동에 믿음을 갖고 집중하라는 겁니다. 


그렇게 해서 하나씩 성과를 만들고, 거기서 부딪친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 관계를 맺는 마케팅에 집중하고... 그렇게 해나가다 보면 언젠가 때를 만났을 때 확 터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때를 만나야 한다!

이 부분에서 생각난 사례가 있었어요.


<혼자 일하며 연봉 10억 버는 사람들의 비밀> 책을 쓰기 위해 인터뷰를 했던 분인데요.


1인사업으로 영어공부방을 운영하셨던 분인데요.

아무리 노력해도 5년간 학생수가 30명 이상 늘지를 않더래요.

하지만 자신이 세운 비전에 충실하게 준비하며 그 시간을 버텼답니다.


어느 순간 다른 학원들이 하나 둘 문을 닿았고, 학생들이 자신의 공부방으로 몰려왔대요. 그렇게 80명 이상으로 증가를 하고, 연 1억을 넘게 버는 1인기업가가 됩니다.


"제가 5년 동안 준비를 하지 않았다면 그 많은 학생들을 받지 못했을 거예요"

이 이야기가 인상 깊었는데요. 언젠가 반드시 올 때를 기다리며, 평정심을 갖고 하나하나 만들어가봐요. 



* 일기콘 33,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33일째 글입니다

* 김형환의 스타트경영캠퍼스 https://blog.naver.com/kimhhcn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그거 매일 한다고 되니? 그 말에 무너지지 마라

- 1인기업은 빅데이터 활용 어떻게 할 수 있을까?

- 대기업 직장인에서 1인기업가로 변신한 이유는? 

- 혼자 일하며 연봉 10억 버는 사람들의 비밀은? 


▶▶▶ 혼자 일하며 연봉 10억 버는 사람들의 비밀, Yes24 책소개


매거진의 이전글 아로마로 돈벌기 어렵다? 나만의 정체성 만들면 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