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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토리위너코치 Nov 07. 2020

대기업 30년차 직장인에서 1인기업가로 변신한 이유는?

[B2B마케팅 실행 전략] 노윤호 작가님 인터뷰

#일기콘 23,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23일째 이야기입니다 


LG전자에서 30년 가까이 해외 마케팅을 했던, [B2B마케팅 실행 전략] 노윤호 작가님을 만나고 왔습니다. 회사에 다니며 1인기업가로서 삶을 준비하고 있었는데요. 다가온 내용을 정리해봅니다. 


[인터뷰 3줄 요약] 


1. 직장생활 25년차, 결국 홀로서기의 필요성을 느꼈다

2. 내 노하우를 책으로 펴내자 나를 보는 시선이 달라졌다

3. B2B든 B2C든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결국 고객관리다




김형환 교수님의 1인기업가 양성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5주차 수업인데, 3주차에는 1인기업가 멘토를 인터뷰하는 기회를 줍니다. 


첫 번째로 LG전자에서 30년 동안 해외 B2B 영업을 해오셨고, 작년에 <B2B 마케팅 실행 전략>을 출간하신 노윤호 작가님을 만났습니다. 


사회 선배이자 1인기업가의 길을 먼저 준비하신 분으로서 진솔한 이야기를 많이 전달해주셨습니다.     





책을 들고 계신 분이 노윤호 작가님. 1인기업수업 91기 동기분들과 함께 인터뷰를 진행했다





직장생활 25년차, 결국 홀로서기의 필요성을 느꼈다


대기업 직장인으로서 왜 1인기업가가 될 준비를 하셨을까?가 궁금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이런 스토리를 들려주셨습니다. 


“1991년도에 회사에 입사했다.

처음에는 임원이 되고자 하는 꿈을 갖고 몸을 바쳐서 일을 했다.

그렇게 25년.... 후배들이 하나 둘 임원이 되는 걸 보면서, 임원의 길은 멀어지고 있구나를 느꼈다.

그러면 난 뭘 해야 하는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살고 있는가?를 보기 시작했다.” 


고민을 하던 시점에 김형환 교수님을 알게 되고, 1인기업가의 삶을 준비하게 됐다고 하셨습니다. 


전에는 회사에 모든 생활이 맞춰져 있었다면, 그 이후에는 퇴근 이후에는 독서하고 글도 쓰고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등 나를 위해 투자하는 시간으로 쓰게 되었다고 합니다. 


직장에 다니더라도 홀로서기를 위한 준비를 꼭 했으면 좋겠다고 이야기해주셨어요.    





내 노하우를 책으로 펴내자 나를 보는 시선이 달라졌다  


1인기업가를 준비하며 블로그도 쓰고, 독서모임도 하고 자기계발하는 시간을 많이 가졌다고 합니다.


처음엔 자신이 책을 쓸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전혀 못 하셨대요.

30년 가까운 엄청난 경험과 노하우가 있었음에도요. 


그런데 주변에서도 권하고, 어느 순간 책을 써봐도 좋겠다 싶은 생각이 드셨답니다.

자신처럼 해외 처음 나갔을 때 막막할 후배들을 위해 B2B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접목한 책을 써보면 좋겠다 하는 생각을 하신 거죠.




해외 영업 사례로 보는 B2B 마케팅 실행 전략




작년 8월에 책이 나온 이후에 주변에서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졌다는 게 느껴지셨대요. 


그냥 선배가 아니라 책을 쓴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는 선배로서 바라봐주기 시작한 거죠.

외부에서 강연이나 컨설팅 요청도 와서 틈틈이 하고 계시답니다.


해외진출을 하고 싶지만 막막한 중소기업을 위한 교육, 컨설팅, 코칭을 하는 1인기업.

책을 쓴 것을 계기로 그 꿈을 하나씩 만들어가고 계신 겁니다.    





B2B든 B2C든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결국 고객관리다


"B2B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꼭 준비해야 할 것이 있다면 뭘까요?" 


이 질문에는 B2B든 B2C든 고객이 가장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B2B는 특히 소수의 특정된 고객과 고객관리관계를 잘 가져가는 게 중요하다고요. 



태국에서 만난 한 업체 이야기도 해주셨습니다. 


"LG의 제품을 납품받는 업체가 여러 곳이 있었는데, 경쟁을 하면 가격을 낮추려고 하는데 한 업체는 가격 경쟁을 안 했다.

다른 곳보다 10%에서 20% 가격을 더 받는데도 에어컨을 더 많이 팔고 있었다.

궁금해서 찾아가봤다. 그러니 이렇게 말하더라.   


“우리는 가격이 이슈가 아니고 고객이 이슈다.

고객이 필요한 걸 맞춰준다.

제품만 파는 게 아니라 서비스를 포함해서 판다.

에어콘 설치부터 이후 관리까지. AS도 일년 무상이 아니라 삼년 무상 서비스를 해준다."   


그러니 이 업체와 한번 거래를 한 사람들은 다른 데를 못 가는 것이다."



저에게도 고객 관리, 고객 서비스, 고객에게 드리는 가치를 어떻게 만들어가야 할지, 여러 생각들을 해보게 해준 말씀이었습니다.




* 노윤호 작가님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듣고 싶으시면, 다음 주 화요일에 유튜브에서 들어보세요.  

제31회 김형환의 경영인사이드 / 11.10(화) 저녁 7시

강의 신청 : https://cafe.naver.com/startcampus01/4140

카페 댓글에 질문으로 신청 남기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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