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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토리위너코치 Oct 28. 2021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을 잘하기 위한 3가지 팁

주제별 검색결과 토픽 활용 등

1인사업가나 작은 기업을 운영하시는 분들 중에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해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조금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려보려고 합니다.


네 줄 요약


1. 정보 탐색을 할 때 네이버 이용 비율이 1위

2. 블로그에서는 유용한 정보 콘텐츠를 발행할 때 더 효과가 있다

3. 주제 찾기가 어려울 땐, 주제별 검색 결과를 활용하라

4. 나의 고객이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끊임없이 고민하라




정보 탐색을 할 때 네이버 이용 비율이 1위



오픈서베이. 소셜미디어·검색포털트렌드리포트2021



오픈서베이. 소셜미디어·검색포털트렌드리포트2021에 따르면 정보를 찾을 때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이 네이버로 나타났습니다.


네이버 > 구글 > 유튜브 > 다음 > 인스타그램 순인데요.




유용한 정보 콘텐츠를 발행하라


실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목적도 플랫폼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오픈서베이. 소셜미디어·검색포털트렌드리포트2021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유용한 콘텐츠(뉴스 등) 획득 목적이 68.7%로 가장 크게 나타났어요.


유용한 콘텐츠를 찾아서 검색하기 위해서 오는 유저들이 많기 때문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활용하면 가장 효과적입니다.




주제 찾기가 어려울 땐, 주제별 검색 결과를 활용하라



그렇다면 어떤 주제로 발행할 것인가?

인테리어, 여행, 패션, 취미 등 하는 업종에 따라 큰 카테고리는 이미 잡고 계실 거예요.


그런데 조금 더 사람들이 많이 찾는 분야로 세분화하고 싶다면, 네이버 주제별 검색 결과를 활용해보세요.



네이버에서 인테리어 검색 결과. 2021.10



예를 들어 인테리어를 쳐보겠습니다.


그러면 뷰 영역 부분에 작은집 인테리어, 아파트인테리어, 북유럽인테리어 등 주제별로 나눠져 있는 걸 볼 수가 있습니다. 


주제별 검색 결과는 6월부터 네이버에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 건데요.

10월부터는 좀 더 많은 키워드 검색시 나타날 수 있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캠핑 검색 결과. 2021.10



유저에게는 유저의 검색의도에 맞는 정보를 더 편하게 제공해주고, 콘텐츠 제작자에게는 세부 주제별로 더 콘텐츠를 많이 노출시켜주겠다는 취지가 담겨 있습니다.  


주제별 결과에 나온 토픽들은 유저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카테고리로 분류를 했을 겁니다.


그래서 내 업계 큰 주제를 쳤을 때, 나누어진 토픽을 잘 살펴보고, 그 토픽에 대해서 정보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한다면 마케팅 효과를 더 크게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앞으로는 이 주제별 블록들이 사용자별로 다르게 보일 수 있게, 세대/성별로 좋아할 만한 블록을 먼저 제공하는 기술도 선보인다고 하는데요.


올해만 해도 검색 로직에는 크고 작은 변화들이 있었습니다.


"유저들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찾아주는 방향"

블로그글쓰기 강의를 하면서도 많이 말씀드리는 거지만, 이 방향만은 변하지 않는 거 같습니다.

그래야 사람들이 네이버에서 이탈하지 않을 테니까요.


나의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는 무엇일까?

이 고민을 계속 하면서, 변화하는 로직들을 잘 활용한다면 더 큰 효과를 거두실 겁니다.^^  





#일기콘 318,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318일째 글입니다 

(* 화목에는 꼭 글을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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