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검색결과 토픽 활용 등
1인사업가나 작은 기업을 운영하시는 분들 중에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해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조금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려보려고 합니다.
네 줄 요약
1. 정보 탐색을 할 때 네이버 이용 비율이 1위
2. 블로그에서는 유용한 정보 콘텐츠를 발행할 때 더 효과가 있다
3. 주제 찾기가 어려울 땐, 주제별 검색 결과를 활용하라
4. 나의 고객이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끊임없이 고민하라
오픈서베이. 소셜미디어·검색포털트렌드리포트2021에 따르면 정보를 찾을 때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이 네이버로 나타났습니다.
네이버 > 구글 > 유튜브 > 다음 > 인스타그램 순인데요.
실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목적도 플랫폼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유용한 콘텐츠(뉴스 등) 획득 목적이 68.7%로 가장 크게 나타났어요.
유용한 콘텐츠를 찾아서 검색하기 위해서 오는 유저들이 많기 때문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활용하면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주제로 발행할 것인가?
인테리어, 여행, 패션, 취미 등 하는 업종에 따라 큰 카테고리는 이미 잡고 계실 거예요.
그런데 조금 더 사람들이 많이 찾는 분야로 세분화하고 싶다면, 네이버 주제별 검색 결과를 활용해보세요.
예를 들어 인테리어를 쳐보겠습니다.
그러면 뷰 영역 부분에 작은집 인테리어, 아파트인테리어, 북유럽인테리어 등 주제별로 나눠져 있는 걸 볼 수가 있습니다.
주제별 검색 결과는 6월부터 네이버에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 건데요.
10월부터는 좀 더 많은 키워드 검색시 나타날 수 있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유저에게는 유저의 검색의도에 맞는 정보를 더 편하게 제공해주고, 콘텐츠 제작자에게는 세부 주제별로 더 콘텐츠를 많이 노출시켜주겠다는 취지가 담겨 있습니다.
주제별 결과에 나온 토픽들은 유저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카테고리로 분류를 했을 겁니다.
그래서 내 업계 큰 주제를 쳤을 때, 나누어진 토픽을 잘 살펴보고, 그 토픽에 대해서 정보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한다면 마케팅 효과를 더 크게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앞으로는 이 주제별 블록들이 사용자별로 다르게 보일 수 있게, 세대/성별로 좋아할 만한 블록을 먼저 제공하는 기술도 선보인다고 하는데요.
올해만 해도 검색 로직에는 크고 작은 변화들이 있었습니다.
"유저들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찾아주는 방향"
블로그글쓰기 강의를 하면서도 많이 말씀드리는 거지만, 이 방향만은 변하지 않는 거 같습니다.
그래야 사람들이 네이버에서 이탈하지 않을 테니까요.
나의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는 무엇일까?
이 고민을 계속 하면서, 변화하는 로직들을 잘 활용한다면 더 큰 효과를 거두실 겁니다.^^
#일기콘 318,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318일째 글입니다
(* 화목에는 꼭 글을 씁니다)
- 초간단 블로그 모바일 꾸미는 법 (연락처 추가, 인스타그램 연동, 대표글 설정 등의 방법)
- 블로그 수익화? 운영 대행하는 기업체 블로그에서 칼럼 요청을 받고 느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