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시대의 Bard 사용법
구글이 드디어 대화형 인공지능(AI) 챗봇 바드(Bard)를 전 세계 180여 개국에 전면 공개했습니다.
지난 5월 10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 마운틴뷰 본사에서 개최된 연례 개발자회의(I/O·Input and Output)에서 발표한 건데요.
바드의 특징은?
바드는 최신 대규모 언어모델 ‘팜2’(PaLM2)를 탑재한 대화형 인공지능입니다. 팜2는 5300억 개 매개변수(파라미터)를 가지고 만들었고, 100개 넘는 언어를 지원합니다. 그 외의 특징을 살펴보면요.
- 과학·수학 추론을 넘어 20여 개 개발 언어로 코딩 작업을 할 수 있음
- 5월 10일부터 영어 외에 한국어와 일본어 버전도 추가됨
- 40여 개 언어로 서비스 범위를 넓힐 계획
- 이미지 입력 가능한 '멀티모달' 기능을 추가할 예정
- 어도비와 제휴해 이미지로 답변하는 기능 연내 추가할 예정
지난 3월 미국과 영국 등에 제한적으로 출시했고, 우리나라에서도 시범 서비스를 했었는데요.
이전에는 사용하려면 웨이트리스트 신청을 해야 했지만, 지금은 구글 바드 사이트로 가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어 다음으로 한국어와 일본어 서비스를 내놓은 거예요.
바드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바드 사이트로 가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됩니다.
사용법은 챗GPT와 똑같이, 프롬프트를 입력해 사용하면 됩니다.
한국어로 대답은 잘해줍니다.
다만, 아직 챗지피티처럼 답변까지 보관해주지는 않아서 불편한 점은 있더라고요.
Bard 활동 메뉴에서 질문 히스토리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혹 질문하고 답변을 저장해놓지 않으면, 그 답변을 다시 찾을 수 없어서 아쉽긴 했습니다. 다시 똑같은 질문을 하면 이전 답변만 못할 때도 있어서요.
<마흔 이후 챗GPT 활용 가이드북> 책에서도 이야기를 했지만, Bard 역시 프롬프트가 구체적일수록 더 좋은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에도 바드 적용
MS가 자사 검색엔진인 빙에 ChatGPT 기술을 적용했듯, 구글도 검색 엔진에 바드를 적용한 ‘생성형 검색 경험’(SGE·Search Generative Experience)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그와 관련된 다른 질문을 문장 형태로 제시하는 거예요.
I/O 행사에서 시연을 했는데요.
사용자가 “새로 나온 자전거”라고 검색 창에 입력하자, 그 아래로 “유행하는 건 파란색인데 이걸 찾으시나요?” 등 관련 질문들이 쭉 나오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내 마음을 제대로 읽고, 맞춰서 알려주는 개인 맞춤형 검색 서비스가 구현이 되는 거죠.
구글의 검색엔진 기술에 놀랄 때가 많았는데, 이 기술에 바드의 기술까지 더해지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궁금합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 제품에도 탑재
MS가 자사 제품(워드, PPT 등)에 챗지피티 기술을 탑재하는 것처럼. 구글도 지메일과 문서 편집기 등 ‘구글 워크스페이스’ 제품들에 바드를 활용한 새 기능들을 탑재할 예정입니다.
chatgpt가 먼저 화제가 되었지만, 구글의 반격 역시 만만치 않을 거 같습니다. 바드와 챗지피티에 똑같은 질문을 했을 때, 비슷한 때도 있었고 바드의 답이 더 만족스러울 때도 있었어요. 우선은 둘 다 활용을 하며 더 나은 답을 찾아갈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각축전 속에서 AI 챗봇 기술은 더더욱 발전할 것입니다. 사람은 AI에게 일만 제대로 시킬 수 있는 능력만 가지면 되는 시대가 코앞인 거 같아요.
AI의 시대, 뒤처지지 않고 경쟁력을 가지려면?
바드에게 물어봤습니다. 그러자 이렇게 대답을 해주네요.
AI 챗봇 기술이 발전하고 있는 시기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팁입니다.
1. AI 챗봇 기술을 배우십시오. AI 챗봇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 이해하십시오. 이것은 AI 챗봇 기술을 활용하고 AI 챗봇의 한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창의적이고 혁신적이 되십시오. AI 챗봇은 많은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지만 인간의 창의성과 혁신은 대체할 수 없습니다. AI 챗봇을 사용하여 작업을 더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동시에 창의성과 혁신을 촉진하는 방법을 찾으십시오.
3. 사람과 관계를 구축하십시오. AI 챗봇은 인간과 연결하는 데 사용할 수 있지만 인간 대 인간 상호 작용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AI 챗봇을 사용하여 사람과 연결하고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을 찾으십시오.
4. 끊임없이 배우십시오.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AI 챗봇 기술도 마찬가지입니다. AI 챗봇 기술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십시오. 이것은 AI 챗봇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가 위기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AI 기술을 내 삶에 제대로 활용하게 된다면 더 많은 기회를 발견할 수 있겠다 싶습니다. 끊임없이 배우고 적용해봐요.
▶▶▶ <마흔 이후 챗GPT 활용 가이드북> yes24 구매 좌표
#일기콘 492,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492일째 글입니다
(* 화목에는 꼭 글을 씁니다)
- 마흔 이후 챗GPT 활용법, 인생의 전환점에서 챗지피티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책 소개)
- 챗GPT 도서 출간 기념, 전자책 주제 찾기 및 기획 워크북 증정 이벤트
- AI 인공지능으로 그림 그리기, 캔바 사이트로 ppt부터 책 표지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