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Jan 20. 2019

선택과 집중, 그리고 꾸준함이 답이다

[1인기업 인터뷰 후기] 50대의 인기 유튜버 단희쌤 

최근에 만난 분은 50대의 유튜버 단희쌤(본명: 이의상)입니다.

2개월 만에 구독자 3만 명, 5개월 만에 10만 명 구독자를 모으며 화제가 됐던 분인데요. 유튜버를 하는 분이라면 그렇게 빠른 기간에 구독자를 늘리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알 것입니다.



단희쌤 유튜브 채널 '단희TV' 커버. 지난 12월 말 인터뷰 당시 구독자가 14만명이었는데, 현재(1월 20) 15만 명을 넘었다. 



이분을 처음 알게 된 것은 한 아이보스 한 회원이 게시글로 단희쌤을 소개하면서였습니다.

그분이 소개한 영상이 구독자 3만명일 때 광고 수입을 공개한 영상이었는데요.

구독자 3만 명일 때 월 광고 수입 500만원 !!

엄청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 특이하다 느꼈던 것은 젊은 층에게 유리하다 여겼던 유튜브가 오히려 50대가 더 유리하다고 말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유튜브로 성공하기에 20대보다 4~50대가 유리한 이유’

‘47세 직장인 김씨 3년 만에 1인 기업으로 독립한 비밀을 공개합니다.’


중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단희쌤의 채널 ‘단희TV’에 올라오는 콘텐츠들인데요.

그렇게 40~50대 중년층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들로 5개월 만에 구독자 10만 명을 모았지요.


어떻게 중년의 유튜버로서 성공할 수 있었는지 들어보고 싶었습니다.

10년 넘게 부동산 전문가이자 1인 지식기업가로서 활동하고 계시는 노하우도 들어보고 싶었고요.



인터뷰는 단희쌤의 사무실에서 진행했다. 이곳은 단희쌤이 유튜브 영상 촬영을 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이분의 수익 구조는 크게 나누자면 다음과 같았습니다.

- ‘40대 은퇴를 앞둔 직장인들’을 위한 부동산 상담, 컨설팅

- 1인 지식기업가 활동 (1인 지식기업을 위한 강의, 컨설팅 등)

- 유튜브를 통한 광고 수입

- 유튜브를 통한 또다른 수익 모델 창출 (책 출판, 강의와 세미나로 연계 등)



유튜브를 통한 광고 수입만 해도 지난 12월 말, 인터뷰할 당시에 800만원 정도였습니다. 지금 15만 명이 넘었으니 더 늘어났을 거라고 예상되는데요. 이것은 부수적인 수입이고 다른 활동에서 오는 수입까지 치면 꽤 안정된 수익 구조를 갖고 계신 분이었습니다.


단희쌤이 무엇보다 대단하게 느껴졌던 것은 지금의 자리에 있기까지 많은 시련을 넘어왔다는 것입니다. 30대 후반에 사업한다고 직장을 나와서, 10억 넘게 빚을 지기도 했다고 해요. 하지만 그런 고비를 거치면서 예전에는 못할 거라고 여겼던 많은 일들을 시도하게 됐고, 그 과정을 통해서 엄청나게 성장을 했다고요. 


“예를 들어 건물 맨 위서부터 아래까지 사무실마다 들르면서 물건을 파는 것도 용기를 내서 시도했어요. 저는 내성적인 성격이라 그런 건 상상도 못했거든요. 제가 그동안 해보지 못했던 블로그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같은 것들도 하게 되고요. 

그런 시도들을 통해서, 예전에는 월 200, 300 벌 수 있는 능력이었다면 월 1000만원, 2000만원을 벌 수 있는 능력이 되더라고요. 지금도 조그만 시련들이 계속 있어요. 그런데 이제는 그게 시련이 아니라 내가 2배 3배 더 멋지게 성장할 수 있는 디딤돌이라는 걸 알아요.”



지난 6월 유튜브를 시작한 이래, 다른 일을 하면서도 거의 매일 유튜브 콘텐츠를 올릴 수 있는 비결을 묻자 이렇게 말씀하더라고요. 매일 새벽 5시에 사무실에 나와서 아침 9시까지 유튜브 콘텐츠를 만드는 일로 하루를 시작했다고요. 뭔가 제대로 하려면 이렇게 해야겠구나 싶었습니다.  



단희쌤과의 인터뷰를 통해 1인 기업이든 1인 미디어든 성공하는 노하우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선택과 집중을 하라


"저는 부동산 전문가로는 100년을 해도 힘들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시장을 좁혔어요. 40대 직장인을 위한 부동산 재테크 전문가로요. 거기서 더 좁혔어요. 3년 내 은퇴하려는 40대 직장인들을 위한 부동산 재테크 전문가. 그래서 짧은 시간 내에 어마어마한 경쟁자가 있는 시장에서 자리를 잡을 수 있었어요."


2. 내가 말하고 싶은 게 아니라, 타겟층이 듣고 싶은 콘텐츠를 만들어라


"제가 알리고 싶은 내용보다는 철저하게 고객들이 알고 싶어하는 걸 찾아서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어요. 저는 40, 50대를 타겟으로 하기 때문에 네이버 지식인에서 그분들의 고민을 다 읽어봐요. 어떤 욕망, 어떤 불편함, 어떤 고통들이 있는지. 또 40, 50대를 대상으로 한 책들을 다 사서 읽어봤어요.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닌, 내가 말하고자 하는 대상들이 원하는 콘텐츠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것을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


3. 끊임없이 공부하면서 콘텐츠를 만들면 된다


"내가 아무런 지식이 없다면 지금부터 공부하면 돼요. 예를 들어 병원 마케팅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우선 서점에 가서 병원 마케팅에 관한 책들을 사보세요. 관련 강의도 들어보고요. 그러면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이 넘쳐나요. 그렇게 내가 해보고 싶었던 분야를 선택해서 6개월만 준비한다면 전문적인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어요. 그 이후에는 끊임없이 공부하면서 콘텐츠를 내보내면 돼요."


4. 그것을 꾸준히 하라


"위에 것들이 준비됐다면 꾸준히 해야 한다는 거예요. 재능, 환경 모든 것을 뛰어넘는 게 계속하는 힘이거든요. 저는 유튜브 콘텐츠를 초기에는 하루에 하나씩 꾸준하게 올렸어요. 지금은 주 5일 꾸준하게 올리고 있고요. 쉬운 건 아니지만 모든 걸 걸고 하면 어렵지도 않은 거 같아요. 이것들을 갖추면 누구나 1인 미디어로서, 1인 지식기업가로서 잘될 수 있을 거라고 봐요."




단희TV https://www.youtube.com/channel/UCOMG2V-vUgYX0aHiBDbBTyg

아이보스 인터뷰 보기 50대 유튜버 단희쌤의 '유튜브와 1인지식기업' 운영 노하우




인터뷰가 너무 좋아서, 단희쌤을 모시고 세미나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빠르게 구독자를 늘릴 수 있는 방법, 유튜브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구축할 수 있는 방법 외에도, 1인 창업을 한다고 했을 때 나만의 퍼스널 브랜딩을 어떻게 해나갈 수 있는지 구체적인 팁들도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세미나 안내 자세히 보기 


제목 : 유튜버로 빠르게 성공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방법

부제 : 다양한 수익모델 만들기와 퍼스널브랜딩 전략

일시 : 1월 28일 월요일 오후 3시~5시

장소 : 서울시여성가족재단 2F 회의실 



* 아이보스에서는 지난 12월부터 ‘1인 기업을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1인 기업가들을 만나, 그들은 어떤 수익모델을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자리를 잡고 있는지, 인터뷰를 통해 1인 기업가와 1인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흔살, 이젠 변화를 줘야겠다 느꼈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