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드 오케스트레이터 사용법
이런 생각 안 해보셨나요?
AI 하나에게는 팀장의 역할을 부여하고, 다른 AI에게는 개발자의 역할을 부여해서 알아서 업무를 진행하면 좋지 않을까? "알아서 버그 찾아서 수정해"라고만 전달하면, 팀장은 버그 목록을 작성하고, 개발자 AI는 알아서 개발을 한다면 좋지 않을까?
그래서 만들었습니다.
먼저 다음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1. claude-code 설치
2. node 18 version 이상 설치
3. claude-code 로그인 상태
이 상태에서 모듈을 설치합니다.
npm install -g @graygate/claude-orchestrator
npx @graygate/claude-orchestrator
이렇게 설치가 완료된 후 자동화를 적용할 프로젝트 디렉터리를 선택해 줍니다.
cd your-project claude-orchestrator init
이렇게 init 작업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모습이 나타납니다.
init 작업을 할 때 적용할 디렉터리를 선택하시면 그다음 start 명령어 가이드가 나옵니다.
짧게 claude-orchestrator start라고 하셔도 되지만 구체적인 scope와 goals을 지정하시면 특정 스코프에 대해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start를 하게 되면 최초에 어떤 작업이 필요한지 판단하는 과정을 하게 됩니다. 리드 개발자 역할의 claude-code가 분석을 하고, 각 넓은 범위의 task를 만들게 됩니다. task를 생성한 후에 각 task는 개발자 claude-code에게 전달됩니다. 이렇게 전달된 작업은 하나하나 개발자가 완료하고, 그것을 리드 개발자가 검토합니다.
이렇게 작업이 진행되면 순차적으로 작업이 되고, claude-orchestrator status 명령어를 통해 작업의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init 된 곳에 .claude-orchestrator 디렉터리가 생성됩니다.
이렇게 생성된 디렉터리를 눌러보면, messages 및 queue, status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 to-developer.json은 lead 개발자가 developer ai에게 전달한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메시지는 현재 진행 중인 상태에서만 유효하고, 그다음 작업에 들어가면 다시 초기화되어 빈 상태가 됩니다.
로그에 대한 내용은 log.md 파일을 통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작업이 끝나면 자동으로 commit을 남기거나 slack 메시지를 작성하거나, 또는 개발 작업 내역을 notion으로 정리해서 반환해 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 작업은 docker + n8n로 구현하시면 됩니다. claude-orchestrator를 docker 위에 올리고, 그 안에 n8n 자동화 플로우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프로덕트헌트 링크입니다.
12월 11일 목요일 오후 5시부터 24시간 동안 투표가 가능한데, 1번씩 투표 부탁드립니다.
https://www.producthunt.com/products/claude-orchestr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