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캘린더 일정 생성, 편집, 삭제가 가능한 에어데스크
에어데스크에 캘린더가 생긴지는 10개월즘 지났습니다. 그동안 가장 많은 요청이었던 구글 캘린더의 완벽한 연동을 이제서야 완료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캘린더의 모든 기능을 가져올 순 없었지만, 이제 에어데스크에서 구글 캘린더의 일정을 만들고, 수정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이 기능은 크롬 브라우저에서만 제공됩니다.
웨일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은 구글 인증에 필요한 identity 권한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먼저 에어데스크에서 여러분의 구글 정보를 인증해야합니다.
1. 설정에 들어가 위젯 > 구글 캘린더를 선택해줍니다.
2. 연결 버튼을 눌러줍니다.
3. 에어데스크가 사용할 계정을 선택해줍니다.
4. 허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구글 캘린더는 기존의 캘린더에서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캘린더를 열어보시면 이미 구글 캘린더 데이터를 가져온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일정 만들기 버튼을 눌러보시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변경된 사항은 크게 3가지입니다.
이제 시간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30분 단위로 스크롤을 통해 선택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선택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가까운 시간대로 선택되며, 1시간 후로 종료시간을 설정합니다.
기존의 방식(공개 캘린더)에선 색상을 가져오지 못했습니다. 이제는 여러분의 일정 색상을 그대로 가져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에어데스크 색상과 겹치는 부분이 발생했습니다. 개인적으론 에어데스크의 일정 색상이 더 좋지만 두가지 색을 모두 제공할 수 없어서, 구글 캘린더의 색상으로 맞췄습니다.
에어데스크의 일정을 구글에 저장할 수도 있고, 반대의 경우도 가능합니다. 구글 캘린더를 연결하신 분들은 자동으로 구글 캘린더에 저장하는게 기본으로 설정되어 귀찮게 매번 선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기존의 에어데스크 일정을 구글 캘린더로 옮기는 것도 클릭 한 번이면 가능합니다. 저장 위치를 바꿔주시면 됩니다.
다만 저장 위치를 변경하면 1곳에만 데이터가 존재합니다. 브라우저에 저장한다면 구글 캘린더에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요약하자면 이제 에어데스크에서 구글 캘린더 데이터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보았지만 구글 캘린더 일정을 수정, 삭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캘린더 일정은 드래그를 통해 수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일정을 클릭해서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에어데스크 인증을 해제하고 싶으신 분들은 링크를 통해 구글 엑세스 앱을 확인합니다.
링크에 들어가시면 여러분의 계정에 접근할 수 있는 앱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마도 에어데스크가 가장 위에 있을텐데 선택하시고, 삭제하시면 인증을 끊을 수 있습니다.
액세스 권한 삭제 버튼을 누르면 인증이 취소됩니다. 그러면 에어데스크의 기본 캘린더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의 핵심 과정은 소개하고 있지 않지만, 여러 고민을 했던 개발 노트 링크입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구글 캘린더 API 동작 방식이 이해되지 않아 백그라운드 기술인 구글 자바스크립트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를 모두 번역했습니다. 이 글도 관심있으시면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참! 다음 버전에선 날씨 위젯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 AIRDESK & LINK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