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게임을 만드는 몇가지 레시피
스마트폰 혹은 데스크탑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가장 간단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다음의 툴을 이용하면 프로그래밍을 하지 못해도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RPG 쯔꾸루는 가장 대표적인 게임 제작툴입니다. 2D로 구성된 화면에 여러 장치들을 레고 조립하듯 넣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소스가 많기 때문에 어린 학생들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쉬운 편에 속합니다. 그러나 잘 만든 작품들은 엄청난 수익을 내기도 합니다. 스팀(steam)을 통해서 많은 쯔꾸르 게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RPG Maker로 검색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 커뮤니티 등을 통해서 프로그램 설치부터 사용법까지 알 수 있어 진입장벽도 매우 낮은 편에 속합니다.
유니티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게임 엔진입니다. 실행했을 때 위의 로고가 뜨는 게임이 간혹 있는데 바로 유니티 엔진을 이용한 것입니다. 유니티를 통해서 만들 수 있는 게임은 무궁무진 합니다. 또한 유니티 사이트에서 필요한 소스들을 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3D 게임을 제작할 때, 자동차를 넣고 싶다고 하면 유니티 안에 있는 에셋스토어를 통해서 구매해서 넣으면 됩니다.
RPG 쯔꾸르보다 좋은 점은 공식 홈페이지에 유니티를 배울 수 있는 시스템이 있으며, 여러 책들을 통해서 천천히 기초부터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배워둘 경우 확장성이 엄청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메이커 역시 좋은 게임 제작툴입니다.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고, 두터운 사용자층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니티의 에셋스토어와 비슷하게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게임에 필요한 소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사용자층은 두텁지만 책을 통해 배우기는 어렵습니다. 유니티의 경우 수많은 서적을 통해 배울 수 있지만 게임메이커는 한국에 출판된 책이 거의 없고, 여러 커뮤니티 및 블로그를 통해서 자료를 얻거나 직접 영어로 된 자료를 참고하면서 제작해야합니다.
비주얼노벨 형태의 게임을 만들고 싶다면 여러 개발툴이 있습니다.
1. Ren'py(렌파이)
2. 네코노벨
3. 키리키리 엔진
4. 아르테미스 엔진
5. KAS 엔진
위에 언급한 툴뿐 아니라 많은 제작툴이 있으나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가령 네코노벨은 윈도우에서만 사용가능하다는 점, KAS엔진은 안드로이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을 잘 만들기 위해선 원하는 기능을 탑재한 툴을 선택하고, 스토리를 잘짜고, 그림을 잘 그리면 됩니다.
2D 격투 쯔꾸르 2nd
쯔꾸르 시리즈 중 하나로 격투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 수많은 게임이 이 툴로 제작되었으나 몇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1. 현재는 개발이 중지된 상태
2. 많은 파일이 일본어
3. 도트찍기
격투게임에 들어가는 모션들의 도트를 찍어야 한다는 점이 가장 초보에게 힘든 점입니다.
그런 문제에 도움을 주는 툴이 있습니다.
M.U.G.E.N
이 툴은 다른 유저들이 등록한 자료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연습 겸 자신만의 격투게임을 만드는데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국내에 잘 알려져 있는 더 킹 오브 파이터즈(KOF) 역시 이 툴을 이용해 제작되었습니다.
언리얼 엔진은 FPS를 위해 제작되었으나 지금은 여러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툴입니다. 물론 툴은 간편할 수 있으나 유니티 엔진처럼 상당히 무거운(복잡한) 게임에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어쩌면 간단한 게임에게는 적합하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선 리니지2, AVA 등에 이용되었습니다. 매우 높은 퀄리티의 게임을 만들어보고자 하시는 분은 유니티와 언리얼 중 하나를 배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플리케이션 게임을 만들고 싶으시다면 게임 샐러드를 추천합니다. 무료 소프트웨어는 아니지만 드래그 & 드롭만을 통해서 게임을 만들 수 있으며,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3D기능은 안되지만 모바일 2D게임을 만들고 싶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또한 마켓플레이스를 통해서 필요한 소스를 구할 수 있습니다.
웹 개발, 블록체인 컨트렉트 개발 문의: https://flexweb.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