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상훈 Nov 25. 2015

어플 한번 만들어보자

아무것도 몰라도 배우면 되는 어플 만들기

이곳에서는 아주 기본적인 몇가지 준비사항을 알려드릴 것입니다. 설령 만들지 않더라도 어플을 어떤 프로그램으로, 어떻게 만드는지 다룹니다.


이 글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졌습니다. 관련 스토리를 읽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skykamja24/1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데엔 몇가지 지식이 필요합니다. 컴퓨터에 능숙하고 영어와 수학을 잘하면 이상적이만 꼭 그렇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컴퓨터 언어를 배워야 하는데 안드로이드iOS 에 따라 다릅니다. 안드로이드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os이고 삼성, LG등에서 사용합니다. 프로그램 언어로는 자바를 사용하고 안드로이드에서만 쓰이는 것들이 있어서 자바를 배운 후에 안드로이드를 연습하면서 익힐 수 있습니다.



iOS는 아이폰이 사용하고, 어플을 만들기 위해선 오브젝트C, 스위프트를 사용합니다. 이외에 하이브리드 어플이라하여 안드로이드와 iOS 동시에 사용가능한 어플을 만들 수 있는데 이때는 C#, 자바스크립트 등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언어가 쭉 나열되서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마치 영어, 중국어 같이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기 위한 언어들입니다.

처음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게 될 경우 맥과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면 아이폰 어플을 만드시는게 좋고 그렇지 않으면 안드로이드를 추천합니다. 하이브리드앱(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모두 구동되는 어플)은 처음 시작할 때 하기엔 버겁고 자료가 많지 않아 찾으면서 해야하는 단계에 어렵습니다.


맥북이 없다면 iOS 개발을 꿈꾸지 마라!

만일 아이폰 어플을 만드시고자 한다면 반드시 애플사 컴퓨터를 사용해야합니다. 이유는 아이폰 개발에 쓰이는 프로그램(개발툴)인 xcode가 윈도우에서는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물론 윈도우를 이용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지만 추천드리진 않습니다.(꼭 해야한다면 VM을 이용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우리나라에서 맥북보다 윈도우를 쓰고, 안드로이드 비중이 크니 안드로이드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어플을 만들기 위해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C언어 이해하기

2. JAVA 배우기

3. 안드로이드 익히기


C언어는 컴퓨터 언어의 기본이 됩니다. 그래서 깊게 배운다기 보단 이런 방식으로 구동되는구나를 배울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선 JAVA를 사용하지만 C는 배울만한 가치가 충분이 있습니다. 시간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한번 배워본 사람은 매우 짧은 시간(며칠)이 걸리고 처음 보시는 분들이면 한달 혹은 그 이상도 걸릴 수 있습니다. 스스로 나는 컴퓨터에 익숙하고 어느정도 이해하고 있다 하시는 분들이라면 금방 배우실 것입니다. 여기서 한참을 해도 전혀 감도 안오고 재미가 없으시다면 어플을 하지 않으시는 걸 권합니다.


C를 배우실 때는 책을 구입해서 읽이보시면서 순서를 따라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혹은 온라인 강의들도 굉장히 많은데 제 경우엔 네이버 카페와 몇몇의 사이트 , 그리고 책을 참고하였습니다. C에서 포인터 전까지는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포인터 부분부터 이해가 어려울 텐데 어플리케이션에는 사용하지 않으니 대략적으로 보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우린 C개발자가 되려는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C를 어느정도 이해하셨다면 자바를 배울 차례입니다. 자바를 배우실 때 객체라는 개념이 쉽지 않습니다. 추천드리는 방법은 시중에 가장 쉽게 설명된 책, 얇은 책을 먼저 보시는게 좋습니다. 프로그래밍 책 중 만화 형태로 되어있는 것도 있는데 저는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런 얇은 책으로 가볍게 시작하고 설령 이해가 되지 않아도 자꾸보면서 익히면 됩니다. 컴퓨터 언어는 위에서 이야기했듯 도구처럼 익힐수록 편해집니다.


자바를 공부하실 때 재미가 있으시면 각각의 개념을 깊게 보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가령 클래스라던지, 메소드라던지 하는 것들은 자바를 구성하는 핵심적인 부분인데 적당히 이해해도 되지만 깊게 이해하면 어플을 만드는데에 더 쉽고 다른 사람이 쓴 코드를 이해할 때도 수월합니다. 반면 저처럼 빨리 어플을 만들고 싶으신 분들은 안드로이드를 시작하면 됩니다.


모르는 게 생기면 이곳에 물어보세요!

자바를 배우실 땐 생활코딩 강좌를 추천드립니다. 페이스북 사용자시라면 생활코딩 그룹에 가입하셔서 질문을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독학으로 안드로이드를 배우기는 쉽지 않습니다. 책을 보며 따라갈 수 있지만 무료 동영상 강의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Do it! 안드로이드 - 정재곤 지음)


이 영상을 이용하는 이유가 있는데, 여러 영상 강의들 중 가장 최신 정보를 담고 있고, 기본적인 부분을 반복적으로 다룹니다. 이외에 좋은 강의는 T아카데미를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T아카데미 강좌는 생활코딩과 같이 차후에 다른 언어를 배우고 싶으시다면 다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기억해두면 큰 도움이 됩니다. 이정도면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초석은 충분히 다졌습니다. 이 커리큘럼을 잘 따라오셨다면 간단한 일정관리 앱을 비롯해 메모장 등 기본 어플을 만들 실력이 충분히 되셨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