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한상훈 Oct 04. 2020

작은 선택

“썬크림을 반드시 바르겠다!”

한가지 사고 실험을 해보자. 만약 '외출할 때 꼭 썬크림을 바르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면 어떤 변화가 생길까.


1. 썬크림을 꼭 챙겨바르는 사람은 잘 바르지 않는 사람들보다 자신의 피부에 더 많은 관심을 둘 것이다.

2. 시간이 지나면 피부를 위해 썬크림만 바르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기초 제품들 및 클랜징에 더 많은 신경을 쓰게 된다.

3. 피부에 오래 신경을 쓴 사람은 시간이 지날수록 친구들과 비교해 피부에 확연한 차이가 나타날 것이다.

4. 피부의 유의미한 차이를 경험한 사람은 피부 관리를 평생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


자기계발도 비슷하다. 작은 도전을 하고 그것을 지속하면 다음과 같은 일이 펼쳐진다.


1. 한가지 분야를 선택해 자기계발을 시작한다.

2. 자기계발을 통해서 실력을 쌓아간다.

3. 쌓인 실력이 발휘되면서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는다.

4. 사람들이 인정해주고, 해당 분야의 사람들을 더 만나게 된다.

5. 점점 더 실력이 늘어나고 업계에 알려지게 된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자기계발에 성공하지는 못할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한 번 다짐한 것을 끝까지 지킬 수 있지 않을 뿐더러 조금씩 타협하기 때문이다. '썬크림이 없으니 오늘은 그냥 밖에 나가야지.' '오늘은 피곤하니 자기계발을 쉬어야지.' 하지만 만약 절대로 타협하지 않는다면 어떨까? 타협하지 않는 태도로 인해서 반드시 얻을 수 밖에 없는 성취를 경험한다.


너무 많은걸 처음부터 시도할 필요가 없다. 그저 아주 작은 습관을 택하고, 그 쉬운 것 하나를 절대 어기지 않으면 된다. 악기를 배우고 싶다면 그 어떤 일이 있더라도 하루 1분 연주하면 된다.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싶으면 그 어떤 일이 있더라도 하루에 1줄의 코드를 쓰면 된다. 절대 타협하지 않는 단 1분, 단 1줄. 그 작은 차이로 인해서 누군가는 평생을 벗으로 삼을 악기를 다루고, 프로그래머가 되어 원하는 코드를 쓸 수 있다.


작은 선택. 큰 결과.


건설적인 삶은 보통 이렇다.


작가의 이전글 군인을 버린 사회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