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이택경 Jan 28. 2019

매쉬업엔젤스의 투자 의사 결정 사례들

9회 매쉬업데이  팀들에 대한 투자의사결정 과정

전편인 "매쉬업엔젤스는 어떤 스타트업에 투자하는가?" https://brunch.co.kr/@skykyung/6 에 이어, 이번엔 실제 매쉬업엔젤스가 투자 의사 결정을 한 사례들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매쉬업엔젤스는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약 70개 이상의 스타트업에 투자를 진행하였는데, 2018년 10월에 진행한 9번째 '매쉬업데이'에서 IR 피칭하였던 5개 포트폴리오팀들을 각각 발굴채널/진행단계/시장성/팀 차원에서 리뷰해보겠습니다. 5개 팀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관련 기사를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mashupangels/221406264935 


이번 매쉬업데이에서 피칭한 5개 팀들 중 3개팀 ‘시프티’, ‘업스테어스’, ‘건강한형제들’은 매쉬업엔젤스가 2017년 하반기~2018년 상반기에 투자한 뒤 pre시리즈A 또는 시리즈A 후속투자유치를 위해 IR 피칭을 한 팀이고, 패션프루트는 2016년 하반기에 투자한 팀으로 이미 pre시리즈A 투자 유치 완료 후 시리즈A 후속 투자유치를 위해 IR 피칭을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오앤코 역시 시리즈A 및 pre시리즈B 후속 투자유치를 완료했고, 시리즈B 후속 투자유치를 위해 IR 피칭을 하였습니다.


1. 시프티

'시프티'는 스케줄링 기반 근태 솔루션을 SaaS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추세인 유연근무제에 대응하여 보다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하도록 제품 고도화를 진행중이며, 특히 국내에서 시행중인 주 52시간제에 맞춘 기능도 추가로 개발했습니다.

‘시프티’의 경우 발굴 채널이 조금 독특한 편인데, 지인이 ‘시프티’팀을 만난 뒤 SNS에 올린 글을 보고 제가 관심이 가서 먼저 연락해 첫 미팅을 진행하였습니다.



- 단계로 봤을 때는 시제품이 막 나와서 무료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초기여서 매쉬업엔젤스 투자 단계에 맞았습니다.

- 시장성은 그 당시에 아직 확장해나갈 방향과 타겟 세그멘테이션이 명확하게 결정되지 않아 정확한 판단은 힘들었지만, 향후 방향을 잘 잡는다면 가능성은 있어 보였습니다. 실제 매쉬업엔젤스 투자 이후 함께 고민하면서 방향성과 구체적인 타켓 세그멘테이션을 잡았습니다.

- 무엇보다 팀이 마음에 들어 투자를 최종 결정하였는데, 고객의 니즈를 잘 찾아내는 분석 능력과 (코파운더 두 분 모두 오랜 해외 생활로 한국 시장에 익숙하시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선입견 없이 직접 발로 뛰시면서 바텀업으로 시장의 니즈를 잘 분석하는 점이 인상적) 실행력이 탁월해 보였습니다.


2. 업스테어스(중가비)

'업스테어스'는 IT 기술에 기반한 중고폰 수거 딜러와 수출업자를 연결하는 B2B 중고폰 중개 서비스 ‘중가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업스테어스' 경우 대표님이 예전 프라이머 시즌1 시절에 제가 담당했던 번개장터의 코파운더 출신이라 서로 잘 알고 있었고, 다시 연쇄 창업을 하셨다고 하여 미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 팀이 셋업되고 아직 비즈니스모델만 나온 초기 스타트업 단계로서, 매쉬업엔젤스가 투자하기에 적합하였습니다.

-  B2C보다 더 큰 B2B 중고폰 시장에서의 가능성이나, 최근 상향 평준화된 스마트폰 제품의 수명주기가 길어지고 자급제 시대에 헤게모니는 기존 통신사가 아닌 소비자 위주가 될것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향후 이분야 시장이 더욱 커질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 잘 아는 지인팀이고 연쇄 창업가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이었습니다 (기존에 성공을 하신 연쇄 창업가분, 혹은 아쉽게 2% 부족하여 비록 성공에는 도달하지 못하셨지만 이제 더욱 머추어해진 연쇄 창업가분들에 대해서는 매쉬업엔젤스에서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비즈니스모델도 대표님의 예전 KT/번개장터 경력과 관련된 중고시장이라는 점과 (번개장터와 달리 B2C가 아닌 B2B이긴 하지만) 또한 관련분야 경력 개발자와 함께 하여 팀 경쟁력이 크다고 판단하여 투자를 결정하였습니다. 


3.  건강한형제들 

'건강한형제들'은 삶을 건강하게 하는 홈트레이닝 제품을 제조·판매하는 웰니스 전문 브랜드입니다. 국내 최초로 개발한 가정용 스쿼트 머신 ‘건형스쿼트’부터 단백질 파우더까지 다양한 헬스케어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건형의 발굴 채널 역시 조금 독특한 편인데, 요즘 핫한 스쿼트머신 페이스북 광고를 보고 관심이 있어 매쉬업엔젤스쪽에서 먼저 연락해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 미팅 전부터 이미 의미 있는 매출이 나오고 있는 팀이었고, 매쉬업엔젤스 포트폴리오팀들중에서는 상대적으로 뒷단계의 초기 스타트업이었습니다.

- 최근 트렌드가 자신의 만족과 성장을 중요시하는 라이프스타일로 변하면서 관련 헬스케어 시장이 향후 보다 성장될것으로 예상되었고, 홈트레이닝에 적합한 뛰어난 디자인과 제품 R&D로 시장 점유율을 높일수 있을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또한 '건강함'이라는 대전제에 기반한 다양한 확장 가능성도 긍정적으로 평가되었습니다.

- 가구디자인을 전공하거나 운동관련된 전문가 출신들로 구성된 팀으로서, 세련된 컨텐츠 마케팅 능력까지 포함하여 종합적으로 관련업종에서 경쟁력 있는 팀으로 판단되어 투자를 진행하였습니다.


4. 패션프루트

'패션프루트'는 동남아시아의 500만 이상 대도시들을 위한 부동산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서비스 ‘Rent Express’를 운영중이며, 태국 방콕에서 처음 출시 이후 현재는 베트남으로도 서비스를 확장하였습니다.

2016년에 매쉬업에서 투자를 진행했던 '패션프루트'는 콜드메일 형태의 지원을 통해 만나게 되었습니다.


-  태국 현지에 팀이 셋업된뒤 태국에서 초기 서비스가 어느정도 진행될 때 매쉬업엔젤스에서 투자를 진행하였습니다.

- 현재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또한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큰 동남아의 대도시를 거점으로 확장해 나간다면 시장성은 충분히 크다고 판단되었고, 특히 베트남은 부동산 시장의 급격한 성장 가능성이 예상되어 장기적으로 다양한 수익모델로의 확장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 대표님이 다년간 동남아법인에서 비즈니스 경험이 있으셨고 현지인 멤버들과 함께 구성된 팀으로서, 동남아시아 현지 서비스를 운영하는것에 충분히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하여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5. 아이오앤코

'아이오앤코'는 전세계 이커머스 리테일 사업자에게 다양한 뷰티 제품과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운영하는 AFS(AIONCO FULFILLMENT SERVICE)는 전자상거래 풀필먼트 서비스로, 해외에 있는 이커머스 유통 사업자가 다양한 국가에 있는 공급사(서플라이어)를 통해 제품을 소싱 받을 때 겪는 어려움과 복잡한 절차를 통합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아이오앤코'의 경우 매쉬업엔젤스 포트폴리오팀의 추천으로 첫 미팅을 진행하였습니다.


- 초기에 중국쪽 역직구 서비스로 시작하면서 어느정도 의미있는 숫자가 나오는 단계일 때 매쉬업엔젤스에서 투자를 하였습니다. 매쉬업엔젤스 포트폴리오팀들중에서는 상대적으로 뒷단계의 초기 스타트업이었습니다.

- 그 당시 중국쪽 역직구 시장만으로도 시장성은 작지 않을것으로 판단되었고, 향후 중국외에 크로스보더 이커머스로 확장할 경우 상당히 큰 시장이 예상되었습니다. 실제 매쉬업엔젤스 투자이후 기존 중국 쪽에만 의존하던 채널을 다양한 국가로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크로스 이커머스를 위한 인프라인 풀필먼트 서비스도 시작하였습니다.

- 북경대 출신으로 중국통인 코파운더들은 주요타켓인 여성고객의 감성과 센스를 캐치하여 마케팅할수 있는 능력과 함께 큰 사업포부를 가지고 있었고, 또한 물류 소싱에 강점을 가진 멤버까지 포함하여 커머스 관련된 어떤일이든 잘해나갈수 있다는 믿음을 주어 투자를 결정하였습니다.
 



* 초기 스타트업은 결국 팀이 제일 중요하며 이는 단순히 사업계획서만으로 판단할수 없기에, 매쉬업엔젤스는 지원하는 팀들 중 최대한 많은 팀들을 직접 만나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쉬업엔젤스는 배치로 운영되지 않고 투자팀을 수시로 접수이니, ‘좋은 팀의 초기 스타트업’이라면 언제든지 매쉬업엔젤스로 ( idea@mashupangels.com )로 지원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서 : VC가 알려주는 스타트업 투자유치전략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taekkyung

Linkedin : https://linkedin.com/in/taekkyung

Twitter : https://twitter.com/kyung88

MashupAngels : http://www.mashupangels.com/

                             http://www.mashupangels.com/newsletter/

                             https://www.facebook.com/mashupangels/    

                             https://blog.naver.com/mashupangels





작가의 이전글 매쉬업엔젤스는 어떤 스타트업에 투자하는가?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시작하기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하고
좋은 글과 작가를 만나보세요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다른 SNS로 가입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