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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준섭 Jun 27. 2018

스마트스토어 : 네이버 쇼핑 상위 노출 방법




스마트스토어, 예전의 스토어팜 상위 노출 방법
유명한 스마트스토어라면 
'살랑살랑 러블리 원피스'
'lovely skirt'

이런 심플하면서도 뭔가 느낌(?)있는 상품명!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잘나가고 유명한 스마트스토어는 자금이 많아서
광고도 비싼~ 광고 집행하고
이미 스토어찜이나 톡톡친구가 많아서 
따로 최적화 필요 없이 클릭수! 쉽게 말해
실적이 금방 쌓이기 때문에 상위 노출이 가능해요.

사실 그런 곳은 상위 노출 자체가 의미가 없어요.
어차피 마니아층 혹은 '팬'들이 구매하니까.

하지만, 소상공인들 1인기업으로 운영하는 스마트스토어는
적은 금액으로 광고도 해야 하고 상위 노출도 해야 하죠.

그중 가장 기초인 '키워드'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간단하고 쉽게 설명할게요. 

'셀러오션'이라는 카페에서(지금은 하고 있지 않아요) 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진단 평가를
해드리고 있어요. 지금까지 한 100개 정도 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진단을
해드렸는데, 생각보다 아주 기초인 키워드에 신경을 쓰지 못하는 분들이 많아요.

어떤 분이, '블로퍼'를 '라탄뮬블로퍼'라는 키워드를 잡아서 
상품명-상세페이지를 작성하셨어요. 
우선 키워드도 잘못되었지만 '해시태그'는 20대, 30대
이런 키워드 들로 되어 있어요.

키워드도 잘못되었는데 최적화도 안되어 있으니 노출이 되질 않죠.

직접 선택하신 '라탄뮬블로퍼'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릴게요.
네이버 쇼핑에 '라탄뮬블로퍼' 검색해보면,






상품 수는 7,082개
신발 치고는 그렇게 많은 상품 수가 아닙니다. 
작은 스토어 일수록 10만개 넘는 상품에서 상위 노출을 노리는 게 아닌,
이런 적은 수의 상품에서 상위 노출을 노리는 게 더 쉬워요.

상품은 괜찮은 것 같아요. 하지만,


키워드 검색 도구를 통해 검색수를 살펴보면,




보이시나요?
PC 70회, 모바일 380회 
하루 검색수가 아닌 '월간 검색수'입니다. 
한 달 동안 450회네요? 

검색수 보다 상품 수가 2배는 아니지만 아무튼 딱 봐도 많죠?
가장 이상적인 키워드는
검색수 >> 상품 수입니다.
검색은 많이 되는데 상품 수가 적으면 내 상품이 꼭! 상위 노출이
되지 않더라도 노출이 많이 되겠죠?
이런 곳에서 상위 노출이 되면 당연히 노출이 엄청 잘 되고요.

하지만, '라탄뮬블로퍼'라는 키워드는 상위 1페이지 노출을 잡아도
한 달 내내 450회 밖에 노출이 되지 않아요. 
심지어 이건 '검색수'이고 '클릭'수는 PC는 0회 모바일은 2.3회 
내 상품 하나만 있어도 한 달 평균 2.3회 밖에 안되네요. 

보통 구매전환율이 2~5% 정도 나와도 괜찮다고 판단하는데 
구매전환율이 100%가 되어도 한 달 동안 신발 2~3개밖에 못 팔아요.


물론, 이게 정답은 아닙니다. 
'네이버로직'은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하지만 이건 어떻게 보면 너무 '기본적인'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상위 노출 어렵지 않아요 :)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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